LG전자 울트라HD TV 새 모델 ‘대중화 전략’

손봉석 기자

LG전자가 11일 서울 양재동 서초R&D캠퍼스에서 ‘2014년형 TV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지난해 3개 시리즈 5개 모델이던 울트라HD TV 라인업을 7개 시리즈 16개 모델로 대폭 확대했다. 크기도 105인치, 98인치, 84인치, 79인치, 77인치, 65인치, 60인치, 55인치, 49인치로 다양화 했다. 곡면TV는 105·79·65·55·49인치 가운데 선택할 수 있으며 평면은 98·84·79·65·60·55·49인치로 선택폭이 더 넓다.

49인치 평면 울트라HD TV는 200만원 후반대, 55인치는 300만원 후반대에 3월 말부터 예약 판매할 예정이다. 이는 그간 프리미엄 제품으로만 인식돼 온 울트라HD TV 가격을 대폭 인하해 대중화 단계에 진입시키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곡면 울트라HD TV는 평면 TV보다 가격이 높지만 양산을 하면서 가격 차이를 상당히 줄여나갈 계획이라는 게 LG전자의 설명이다. LG전자는 77인치와 65인치 울트라HD 곡면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도 함께 출시했다.

LG전자 울트라HD TV 새 모델 ‘대중화 전략’

올해 신제품은 명화와 풍경을 감성적인 음악과 즐기는 e갤러리(eGallery) 기능을 추가했다. LG전자에 따르면 울트라HD TV는 넓은 시야각과 빠른 응답속도를 자랑하는 IPS 패널을 적용해 색 정확도가 높고 보는 각도가 달라져도 색 변화가 거의 없다. 화면 크기가 클수록 측면에서 볼 때 색 왜곡과 잔상효과가 크게 느껴지는 단점을 극복해냈다는 설명이다.

고해상도 데이터처리 기술인 ‘U클리어 엔진’은 기존 HD와 풀HD 영상도 울트라HD 화질로 보정해준다. 또 음향기기 회사인 하만카돈과 협업한 기술로 균형 있는 음향과 넓은 재생 대역으로 높은 음질을 지원한다.

시네마 3D기술은 풍부한 색감, 정교한 원근감, 밝은 3D 화질을 제공한다. 3D 입체감 조절 기능도 있어 깊이감을 1단계부터 20단계까지 바꿀 수 있다.

LG전자 독자 플랫폼 ‘웹OS’를 탑재한 시네마3D 스마트 TV도 이날 신제품 발표회 무대에 올랐다. 이 제품은 빠르고 쉬운 사용성을 모토로 내걸었다. 웹OS 플랫폼은 간편한 전환, 간편한 검색, 간편한 연결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올해 신제품에는 스포츠 모드와 힐링 모드 등 특화 기능을 추가했다. 스포츠 모드는 잔상 없는 화질과 서라운드 음향으로 생생한 경기장의 모습을 전달해주고, 힐링 모드는 숙면유도·집중력 향상·스트레스 해소·기분전환 등 사운드 테라피를 지원한다.

한편, LG전자는 울트라HD TV 시장 성장을 위해 미래창조과학부, 홈쇼핑업체와 손잡고 울트라HD 콘텐츠 제작펀드도 조성키로 했다. 이 제작펀드는 2D와 3D 울트라HD TV 콘텐츠 제작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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