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필요성·당위성 더 높아진 정책 토론, 윤석열은 기피 말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8일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정해진 정도의 토론이 아닌 토론을 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대선 공식 선거운동 기간(2월15일~3월8일)에 여는 3번의 TV토론만 하겠다는 걸로 해석된다. 윤 후보는 전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향해 “TV에서 정책을 논하려면 (대장동) 특검을 받고 하라”고 말했다. 지난 25일엔 “토론을 하게 되면 결국 싸움밖에 안 된다”며 “국민의힘 경선 토론 16번 했지만 누가 보셨나요”라고 반문했다. TV토론을 적게 할 심산으로 토론의 가치와 중요성을 경시·왜곡하는 것을 넘어 특검과 묶어 흥정까지 한 것은 옳지 않다.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이 국민 앞에 취할 자세인지 묻게 된다.

TV토론은 민주사회에서 선거의 꽃으로 자리 잡았다. 공직 후보들이 비전과 정책을 제시하고, 상호 검증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받는 시험대가 됐다. 이 과정에서 후보들은 국정 철학이나 공약의 단순한 전달을 넘어 서로 다른 점을 토론하고, 위기 대응 리더십을 보여주며, 때로 사회적 합의를 숙성시킬 수도 있다. 유권자들의 당연한 권리인 토론의 장을 여야 원내정당 대선 후보 중 윤 후보만 소극적·방어적으로 보고 있는 셈이다.

경제전문 유튜브인 ‘삼프로TV’가 지난 25일 공개한 대선 후보 토론회가 28일 오후 5시 현재 이재명 후보는 261만회, 윤석열 후보는 169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대선 후보가 맞토론하지 않고 3명의 전문가와 따로 대담하는 형식이지만, 유튜브 구독자 수(171만명)보다 많은 사람이 봤다. 대선 후보의 정책이나 토론에 대한 수요를 짐작하게 한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경제대통령이 되겠다”며 부동산개혁특위를 출범시켰다. 윤석열 후보는 공정경제를 대표 공약으로 예고하고, “초당적 연금개혁위원회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후보들의 비호감이 높은 대선에서 정책 대결의 필요성과 당위성은 재삼 거론할 필요가 없다. 네거티브 공세가 줄어야 후보와 정책이 더 보이고, 선거의 효능이 높아진다. 코로나19 거리 두기로 소상공인과 일자리 약자를 돕는 추경 논의도 불가피해질 수 있는 비상시국이다. 후보·가족 의혹은 수사나 공적기관 검증에 맡기고, 비전과 민생을 논하는 정책대화가 많아져야 한다. TV토론을 기피하는 윤 후보의 자세부터 바뀌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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