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시효 앞두고 정진상 소환 또 연기, 이래서 수사 신뢰 얻겠나

대장동 특혜 의혹에 연루된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비서실 부실장의 검찰 소환 조사 일정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 당초 정 부실장은 지난 8일 검찰에 출석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개인 사정과 선거 일정을 이유로 일정 조정을 신청했다고 한다. 지난해 말 검찰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 일정 조율을 놓고 한 달여간 줄다리기만 하고 있는 것이다. 검찰 출석을 거부하는 게 아니라는 정 부실장 측의 설명이 무색하다.

정 부실장은 이재명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당시 정책실장이었다. 대장동 사업 개발계획 변경 및 실시계획 인가 보고서 등 관련 문건 다수에 정책실장으로 서명했고,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이 지난해 9월 압수수색을 받기 전, 정 부실장과 수차례 통화한 사실도 추후 알려졌다. ‘화천대유-성남도개공-성남시’로 이어지는 배임 의혹 사슬의 핵심 연결고리 역할을 했다는 의심을 받기 충분하다. 그런데 정 부실장에 대한 소환 조사가 자꾸 늦춰지는 사이 그와 함께 사업 진행에 관여했던 성남도개공 유한기 전 개발사업본부장과 김문기 개발1처장 등이 잇따라 극단적 선택을 했다. 수사에 압박감을 받았다고 하지만 석연치 않다. 더구나 정 부실장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됐는데 그 공소시효가 다음달 6일로 한 달이 채 남지 않았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5명이 10일 첫 공판을 받았다. 김씨 변호인은 이날 “공사가 (시 방침에 따라) 확정 이익을 얻는 방식으로 기본 방향을 정했고, 민간사업자 이익은 고위험을 감수한 투자의 결과이지 배임의 결과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시민들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이다. 이들이 배임을 저질렀는지 또 윗선이 이 과정에 개입했는지 의혹을 하루빨리 밝혀야 한다. 주범들에 대한 재판이 열리는 마당에 윗선 개입 의혹의 핵심인 정 부실장이 검찰 조사조차 받지 않은 것은 말이 안 된다. 대선 주자의 최측근이 검찰의 소환을 이래저래 피해나가는 모습은 올바른 자세가 아니다. 이재명 후보의 주장처럼 대장동 의혹에 대해 떳떳하다면, 최측근인 정 부실장은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할 것이다. 검찰 또한 ‘봐주기 수사’ ‘늑장 수사’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서는 정 부실장의 소환 조사를 더 이상 미뤄선 안 된다.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