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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댓글 = 여론, 환상 깨야” “포털 저널리즘, 사회가 고민할 때”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은 포털이 독점한 한국 사회의 저널리즘 소비가 한계상황에 도달했음을 드러냈다. 정치권에서는 댓글 규제를 비롯한 관련 법안을 쏟아내고 있지만 진정한 해법과는 거리가 멀다는 비판도 나온다. 그렇다면 기사 선정과 편집을 하면서 사실상 언론 기능을 하는 포털에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묻고, 건강한 여론의 장을 만들 것인가. 경향신문은 포털·언론 분야 전문가인 원용진 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오세욱 한국언론재단 선임연구위원, 손지원 오픈넷 변호사를 초청해 현 상황을 진단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정치권과 일부 언론은 댓글을 ‘악의 근원’처럼 보고 있다. 댓글을 없애는 게 해결책일까.‘댓글 영향력’ 과대평가돼정치인들이 찾아서 읽는 탓도 아웃링크, 궁극적 방안 확실언론사 간 기술차에 시기상조 플랫폼 갖춘 뒤 한번에 나가야원용진(원) = ‘드루킹’ 사건은 네이버 댓글을 조작하면 여론을 조작할 수 있다는 우... -
③네이버, “아웃링크 여부, 입장 밝혀달라” 언론사들에 요청
뉴스플랫폼 독점 논란에 휩싸인 네이버는 최근 124개 언론사들에 공문을 보냈다. 현재 인링크(포털 안에서 보는 방식) 제휴를 아웃링크(언론사 페이지에서 보는 방식)로 바꿀 것인지 회사 차원의 공식 입장을 오는 2일까지 밝혀달라는 것이다. 언론사들이 뉴스 제공의 대가로 네이버로부터 지급받는 전재료와 광고수익 배분을 포기하지 못해 결국 인링크로 남을 것이라는 계산이 깔려 있다. 특히 네이버 전재료가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군소 언론사들의 경우 위협적인 상황이 될 수 있다. 이영주 제3언론연구소장은 “언론사에 ‘네이버 없이 살 수 있느냐’고 갑의 위치에서 협박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정말 책임 있는 기업이라면 한국 사회에서 뉴스 유통 방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해보겠다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구글처럼 아웃링크 방식을 제안하면서 전재료 지급을 중단하겠다는 네이버의 정책도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구글은 제한 검색이 아닌 완전 개방 검색의 방... -
③네이버의 알고리즘 편집 확대가 도깨비방망이는 아니다
일일 순방문자 1000만명이 넘는 네이버는 모바일웹의 메인 화면에 다섯 건의 ‘이 시각 주요 뉴스’를 보여준다. 앱을 시작하면 누구에게나 노출되는 만큼 어떤 사건이 어떤 관점으로 어느 정도의 무게를 실어 편집되느냐는 사용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언론의 주요 기능 중 하나가 기삿거리를 취사선택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배열하는 ‘편집’ 기능임을 감안하면, 네이버는 ‘언론’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행한 <2017 언론 수용자 의식 조사>의 포털별 뉴스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가 66.3%로 가장 높았고 다음이 22.5%였다. ‘포털을 언론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과반인 54.2%가 “언론이라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문제는 네이버를 비롯한 포털이 제대로 된 언론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사람이 하든 기계가 알고리즘으로 하든 결국 어떤 방식으로든 뉴스에 대한 판단을 위해 가중치가 적용되며 공정성 논란에서 자유롭... -
②실검 조작·포털 뉴스 감시…박근혜 정부 ‘빅브러더’ 되려 했나
박근혜 정부 출범 첫 해인 2013년 8월 조윤선 장관이 있던 여성가족부는 포털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여론을 효과적으로 다루기 위한 비밀문건을 만들었다. 제목은 ‘온라인 이슈에 대한 전략적 대응방안’. 문건 작성 시점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에 댓글부대를 만들어 18대 대선에 개입한 혐의로 기소된 직후였다.원 전 국정원장이 국회 청문회에 나와 ‘댓글부대는 국내 여론 통제가 아니라 대북심리전을 수행하기 위한 조직’이라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여가부는 새로운 형태의 댓글부대를 조직하고 있었다. 26일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입수한 해당 문건은 첫 페이지에서 “주요 포털 검색 시 카페, 블로그 등에 루머 및 부정확한 사례가 노출되고 있는 반면 모니터링 전담인력 부족으로 신속한 대응이 곤란하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해결책으로는 취약시간대(평일 새벽 1~5시와 휴일)에도 온라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인력을 충원하고 전문용역업체를 동원해 포털과 SNS... -
①댓글·공감수 제한 ‘땜질 처방’ 포털 여론 독점 바뀔 게 없다
공룡이 된 포털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이 방증하듯 공정한 여론 광장으로서 위상과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 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25일 댓글 개편안을 내놨지만 ‘땜질 처방’에 그치고 포털의 여론 독점이란 문제의 핵심은 비껴갔다는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네이버는 이날 댓글조작을 막기 위해 하루 댓글 추천 한도를 50개로 제한하는 내용 등의 댓글정책 개편안을 발표했다. 연속해서 댓글을 작성할 때 시간 간격도 기존의 10초에서 60초로 늘렸고, 공감·비공감 클릭에도 10초 간격을 두도록 했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 기사에 쓸 수 있는 댓글 수는 기존 20개에서 3개로 대폭 줄였다. 포털 다음도 같은 댓글을 수차례 작성한 아이디에 대해 장시간 댓글 작성을 금지하는 어뷰징(부정이용) 방지 대책을 최근 도입하기로 했다. 한 아이디가 같은 댓글을 두 번 쓰면 문자인증 보안기술인 캡차(captcha)를 적용해 댓글을 다는 주체가 사람인지, ‘매크... -
´땜질 처방´ 포털 여론 독점, 바뀐 게 없다
“포털이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 그 사실이 이미 상식화돼 버렸다.”포털 네이버와 다음이 25일 댓글 개편안을 내놨지만 ‘땜질 처방’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그동안 포털의 뉴스 독점 및 여론 조작 논란이 있을 때마다 개선안을 내놨지만 영향력에 걸맞는 근본적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그동안 뉴스를 자신의 사이트에서 서비스(인링크)하고 자사 페이지 안에서 댓글을 달게 하면서 사실상 공론장으로 기능을 해왔다. 문제는 이같은 뉴스 소비의 원천 플랫폼으로의 성장이 여론 독점을 가능하게 했고, 결국 포털이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비판이 나온다.네이버는 이날 댓글 조작을 막기 위해 하루 댓글 추천 한도를 50개로 제한하고 댓글 작성 간격을 1분으로 늘리는 내용의 댓글 정책 개편안을 발표했다. 우선 사용자가 댓글에 누를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계정 1개당 24시간 기준 50개로 제한된다. 지금까지는 공감·비공감 횟수에 제한이 없었다. 공감·비공감을 취소해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