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혼, 손주 돌보며 삽니다…60대 이상 소비자 키즈카페 결제액 54.7% 급증

권정혁 기자

BC카드 분석…맞벌이·고령화 등 영향 은퇴한 조부모 영향력 커져

60대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황혼육아’ 관련 업종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BC카드 데이터사업본부 분석에 따르면 지난달 60대 이상 고객의 키즈카페 업종 결제액은 지난해 대비 54.7% 늘어났다. 이어 소아과 병원(50.6%), 학원(27.3%), 아동복(7.3%) 업종에서도 작년 대비 소비가 늘어났다.

1인당 평균 결제액 역시 60대 이상이 가장 많았다. 60대 이상의 1인당 평균 결제액은 키즈카페 2만8000원(전체 연령 평균 2만6000원), 소아과 1만5000원(1만4000원), 학원 37만2000원(36만7000원) 등 전체 연령 평균 결제액을 웃돌았다.

고물가 시대에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는 한편, 고령화 영향으로 경제·교육적으로 조부모의 영향력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신조어로 등장한 ‘할마’(할머니+엄마), ‘할빠’(할아버지+아빠), ‘학조부모’(학부모+조부모) 등은 모두 황혼육아를 뜻하는 말이다.

시니어 고객들의 구매력은 이전보다 높아지고 있다. BC카드에 따르면 2018년과 비교해 60대 이상 고객 수와 결제액은 각각 7.5%포인트, 8.5%포인트가 늘어났다.

이들 시니어 고객은 은퇴 후 시간적 여유가 많고 구매력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여행 부문에도 지출액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60대 이상 고객의 결제액은 지난해 대비 여행 94.6%, 면세점 83.5% 증가했다. 1인당 평균 결제액은 올해 약 40만원으로 전년 대비 65% 증가했고, 전체 연령과 비교해도 시니어 고객의 지출이 평균 24%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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