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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전투기 FA-50,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 기록···지구 둘레 1370번 비행 거리

박은경 기자
김남영 소령(가운데)이 5일 오후 FA-50 10만 시간을 달성하는 비행을 마치고 부대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 공군.

김남영 소령(가운데)이 5일 오후 FA-50 10만 시간을 달성하는 비행을 마치고 부대원들의 축하를 받고 있다. 사진 공군.

공군이 운용하는 국산전투기 FA-50이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을 기록했다.

6일 공군에 따르면 제8전투비행단 소속 전투조종사 김남영(36) 소령과 박상원(27) 대위가 탑승한 FA-50이 전날 오후 4시15분 임무를 마치고 원주기지 활주로에 착륙하면서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이 달성됐다.

이번 기록은 FA-50을 운용하는 제8전투비행단 예하 제103전투비행대대와 제203전투비행대대, 제16전투비행단 예하 제202전투비행대대가 함께 수립했다.

제103전투비행대대가 2013년 9월 16일 FA-50을 최초 비행한 이후 10년에 걸쳐 달성했다. 지금까지 총 비행거리는 5500만㎞로, 지구 둘레를 약 1370번 비행하는 것과 맞먹는다.

공군이 운용하는 국산전투기 FA-50이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을 기록했다.  공군

공군이 운용하는 국산전투기 FA-50이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을 기록했다. 공군

2000년대 초반 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 플랫폼에 전술 능력을 더한 공격기로 개발이 시작된 FA-50은 2013년 1월 개발이 끝났다. 현재 공군은 약 60대의 FA-50을 운용하고 있다.

공군은 “이번 기록 달성은 한국형 비행교육체계를 통해 배출된 조종사들의 우수한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비행 안전을 위한 정비 요원들의 밤낮없는 노력도 기록 달성에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기록을 달성한 FA-50에 탑승한 전투조종사 김남영 소령은 “10만 시간 무사고 비행기록엔 FA-50 조종사들과 정비사들의 피땀 어린 노력이 배어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2013년 FA-50 도입 당시 전환창설 대대장이었던 조상환 교관(예비역 대령·51)은 “당시 향후 30년 이상 후배 조종사들이 믿고 비행할 수 있도록 신규 전투기의 항공무장 운용 능력 검증에 최선을 다했다”면서 “후배 조종사들의 활약을 응원하겠다”고 했다.

FA-50을 포함한 T-50 계열 항공기는 외국에도 수출되는 ‘K-방산’ 품목 중 하나다.

필리핀은 2015년부터 FA-50 12대를 운용 중이며, 폴란드도 지난 8월 FA-50GF 1·2호기를 도입한 데 이어 2028년까지 총 48대의 기체를 인도받을 예정이다. 해외에 납품됐거나 납품 예정된 T-50 계열 항공기는 6개국 140여대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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