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만 참가?”···학벌 기준 없앤 서울 성동구 ‘청년 행정체험단’

김보미 기자
지난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행정체험단 워크숍에서 청년들이 정책 제안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지난 30일 오전 서울 성동구청에서 열린 행정체험단 워크숍에서 청년들이 정책 제안을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지난 1월 30일 서울 성동구청에 지역 청년 80명이 모였다. 구청·동주민센터 등 자치구 시설에서 한 달간 행정체험단으로 각종 업무를 처리하며 구상한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공유하는 워크숍 자리였다.

시립성동청소년센터에서 일한 류승연씨(26)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센터 접근성을 높이는 방식을 제안했다. 고등학교 자퇴율이 높아진 데다 대학 진학률도 낮아진 최근 흐름을 반영하기 위해서다. 그는 “학생이 아닌 데 도움받을 수 있는지 묻는 문의가 상당히 많아서 놀랐다”며 “센터에는 공무원뿐 아니라 또래 청소년지도사들이 많아 다양한 직업군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대학을 졸업한 후 취업준비 중인 류씨 역시 올해 행정체험단 지원 조건에 ‘대학생’ 기준이 사라지면서 센터에서 일할 기회를 얻었다.

전국 지자체가 ‘청년인턴’ ‘행정체험단’ 등의 명칭으로 수십년 전부터 방학 기간 진행하는 대학생 아르바이트는 시급과 처우가 좋아 10대 1이 넘는 높은 경쟁률을 보인다. 주 5일, 하루 5시간 근무하면서 각 지역 생활임금 수준의 월급을 받는다. 성동구의 경우 올해 시급 1만1436원이 적용됐다.

구청 각 부서뿐 아니라 보건소와 동주민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등에서 행정·복지업무 등을 돕고, 생활형 정책을 발굴하는 역할을 한다. 3지망까지 받아 원하는 분야 및 거주지를 고려해 배치된다.

2024년 상반기 성동구 청년 행정체험단 참여자들이 시립성동청소년센터(왼쪽)와 성동구청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2024년 상반기 성동구 청년 행정체험단 참여자들이 시립성동청소년센터(왼쪽)와 성동구청에서 업무를 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사회에 나가기 전 공공 부문의 일자리를 경험할 좋은 기회지만 사실상 지원할 수 있는 청년 주민은 많지 않다. 고등교육법상 대학교에 재학 중(휴학생 포함)이어야 한다는 조항이 붙는 탓이다. 고졸자·취준생 등 다수가 배제되는 것이다.

특히 최근 진로가 다양해진 상황을 반영하지 못하고, 인턴제를 통해 실제 청년 주민이 필요한 정책 제안을 받으려는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성동구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해당 요건은 없애 올해 1월, 상반기 체험단 80명을 뽑았다. 이 중 9명이 대학생이 아닌 청년으로 참여했다. 청년·청소년을 ‘학생’으로 단정하는 고정관념을 없앤 셈이다.

비대학생으로 행정체험단에 참가한 김주경씨(28)는 “경제·개인적 사정으로 학교를 중퇴하는 경우도 많지만 대학에 속하지 않은 청년은 인턴 기회가 없다”며 “이번 활동으로 공공부문에 흥미가 생겨 진로를 다시 생각하게 됐다”고 전했다.

지역 곳곳에서 활동한 ‘청년 인턴’들은 유동인구가 급증한 성수동 연무장길의 보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경동초등학교~대림창고 630m 구간에 대한 요일제 ‘차 없는 거리’를 제안하고, ‘MZ세대’의 놀이터가 된 전통시장에 대한 QR코드 지도 등을 제안했다. 성동구는 청년들이 내놓은 총 25건의 아이디어에 대해 부서 검토를 거쳐 가능한 부분을 반영할 예정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행정체험단은 공공기관에서 청년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당사자의 정책 제안도 이뤄지는 흔치 않은 기회”라며 “학력 기준을 없애는 작은 차이가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