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재즈 대부’ 1세대 재즈 뮤지션 이판근 별세

이혜인 기자
‘한국 재즈의 대부’ 이판근. 경향신문 DB

‘한국 재즈의 대부’ 이판근. 경향신문 DB

한국 재즈의 ‘대부’이자 ‘선구자’라 불리는 1세대 재즈 뮤지션 이판근이 3일 별세했다. 향년 90세.

이판근은 1934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음악을 좋아하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때부터 클래식, 국악, 재즈 등 다양한 음악을 접했다. 중학교 때부터 ‘Blue Moon’, ‘Under the Apple Tree’, ‘Blue Sky’ 등의 음악을 즐겨 듣고 채보(음악을 듣고 악보로 옮겨 적는 것) 하는 일을 즐겼다고 한다. 마산상고 1학년 때 밴드부에 들어가 알토 색소폰과 클라리넷을 불면서, 편곡 작업을 맡았다. 이후 서울대 상과대학에 진학했으나 아르바이트로 미군 부대 근처 클럽에서 재즈 연주자로 일하면서 음악을 놓지 않았다.


이판근은 1958년 대학 졸업 후 상과대학 출신이 할 수 있는 직장을 2∼3년 다녔지만, 재즈가 하고 싶어 이를 그만두고 음악에 몰두했다. 그는 1960년 전후 미8군 ‘뉴 스타 쇼’(New Star Show)에서 색소폰을 연주했지만, 이후 전자 베이스로 악기를 바꿔 재즈에 더욱 천착했다. 한국 재즈의 전설인 고(故) 이정식 악단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이판근은 뮤지션이자 평론가이다. 수시로 일본에 건너가 미국 유학파들이 번역한 버클리 음대 교재를 구해 독학으로 재즈 이론을 공부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해외 재즈 이론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정립해 후배들에게 가르쳤다. 그의 음악 이론이 얼마나 명료한지 미국 유학파 음악인들이 “버클리 미국 책보다 이판근 선생이 정리한 걸 보는 게 더 쉽다”고 말할 정도였다.

그는 한국 재즈계의 큰 스승이다. 이판근이 직접 말한 첫 제자는 “알토색소폰 연주자 황천수”다. 그는 1959년 미군부대 연주자로 이름을 날리면서 누군가를 가르치는 일을 시작했다. 1977년 은평구 기자촌으로 이사했는데, 아래층에 부인이 문방구를 차려 생계를 꾸렸고 위층은 살림집이자 재즈학교였다. 이곳에서 배운 제자들의 한국 재즈의 기둥이 됐다. 그에게 가르침을 받은 이는 정원영, 봄여름가을겨울, 이정식, 김광민, 윤희정, 이정식 등 재즈와 대중가요를 아우른다.

이판근은 생전 작곡과 편곡에도 힘을 쏟아 ‘당신은 나의 누구세요’, ‘소월길’ 등 200곡이 넘는 곡을 남겼다. 특히 ‘국악의 세계화’에 관심이 많아 우리 전통 음악과 재즈의 접목을 시도했다. 포크 가수에서 재즈 디바로 변신한 제자 윤희정이 고인에게서 “판소리를 모르고 어떻게 재즈를 하느냐”고 질타를 받은 후에, 우리 소리와 꽹과리를 배운 일화는 유명하다. 윤희정은 이판근에게 큰 영향을 받아 미국의 대표적인 리듬인 ‘셔플’과 우리나라의 장단 ‘자진모리’를 합쳐 ‘셔플모리’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재즈계에 기여한 이판근의 공로가 인정돼 2012년 제9회 한국대중음악상 공로상을 받았다. 그의 음악 인생은 2010년 그의 헌정 음반 제작과 콘서트 기획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브라보! 재즈 라이프’로 조명되기도 했다.

빈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일산병원 장례식장 1호실에 마련됐다. 발인은 5일 오전 11시 3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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