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천서 안면도까지 10분…보령터널, 1일 개통

송진식 기자

대천해수욕장~영목항 80분 단축

길이 6927m ‘국내 최장’ 해저터널

국토교통부는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6.9㎞ 길이의 보령 해저터널이 다음달 1일 오전 10시 개통된다고 29일 밝혔다.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한다. 사진은 보령 해저터널 내부.  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6.9㎞ 길이의 보령 해저터널이 다음달 1일 오전 10시 개통된다고 29일 밝혔다.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한다. 사진은 보령 해저터널 내부. 국토부 제공

다음달 1일부터 국내 최장 해저터널인 ‘보령 해저터널’이 전면 개통된다. 터널을 통하면 충남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까지 기존 90분 거리를 10분 만에 이동할 수 있다. 29일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신흑동 대천항에서 오천면 원산도를 연결하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간 도로건설공사(보령 해저터널)’를 완료하고 해당 구간을 다음달 1일 오전 10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보령 해저터널은 2019년 말 완료된 ‘보령~태안 2공구(원산도~안면도)’와 연결된다. 해저터널을 통하면 대천 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거리는 기존 81㎞에서 14㎞로 짧아지고, 이동에 필요한 소요시간도 기존 90분에서 10분으로 대폭 단축된다. 주말이나 여름 피서철 등 성수기에 수도권에서 안면도로 진입하는 시간 역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보령 해저터널은 총길이 6927m의 국내 최장 해저터널이다. 세계적으로도 도쿄아쿠아라인(일본, 9.5㎞), 봄나피오르(노르웨이, 7.9㎞) 등에 이어 5번째로 긴 해저터널로 이름을 올렸다. 2010년 12월 착공해 총사업비 4881억원을 투입한 끝에 약 11년 만에 완공됐다. 전체 구간 중 ‘순수 해저구간’이 5.2㎞에 달하고, 해수면으로부터는 최대 80m 아래로 터널이 지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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