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락 정기배달 4개 제품서 식중독균 검출”

정유미 기자

소비자원 조사 결과 살모넬라균 등 나와

최근 1~2인 가구의 인기를 끌고 있는 ‘정기구독 도시락’ 일부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됐다. 정기구독은 일정 비용을 내고 원하는 식품을 정기적으로 배송받는 서비스를 일컫는다.

한국소비자원은 온라인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구독형 도시락(즉석섭취·조리식품) 54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4개 제품에서 식중독균이 검출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식중독균이 검출된 제품은 ‘부채살수비드’(맛과벗 제조·워낭인터네셔널 판매), ‘평양비빔밥’(나비야 제조·에스크기획 판매), ‘굶지마요참치덮밥’(한국푸드씨스템 제조·판매), ‘하이라이스앤소시지’(본핏 제조·판매) 등 4개다.

이들 제품에서는 식중독균인 살모넬라와 대장균,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가 검출됐다.

살모넬라는 두통·설사·발열 등 급성 위장염을 유발하고, 대장균은 감염 시 식중독과 함께 설사·복통·구토·혈변·피로감·탈수 증상을 동반한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는 냉장보관 및 진공포장에서 증식하는 저온성 세균으로, 감염되면 설사·고열·오한·근육통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특히 임산부라면 유산·조산 등의 위험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면 1372소비자상담센터 또는 소비자24를 통해 상담을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당 제품 제조·판매 사업자에게 시정을 권고해 판매를 중지하거나 재고를 폐기토록 했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해당 제품에 대한 점검 등 추가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원은 정기구독 서비스로 식품을 배송받으면 세균 증식을 막기 위해 빨리 냉장고에 넣을 것을 당부했다. 또 냉장·냉동제품에 표시된 가열 방법과 시간, 소비기한, 보관법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