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이마트에브리데이 합병한다

정유미 기자

이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이마트에브리데이가 합쳐진다. ‘통합 이마트’는 통합 매입·물류 등을 바탕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고객 혜택을 강화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는 16일 각각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합병은 이마트가 비상장 자회사인 이마트에브리데이를 흡수합병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마트는 이마트에브리데이의 지분 99.3%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합병계약일은 오는 30일이며 관련 공고 이후 주주·채권자 의견 청취 등을 거친다. 예정 합병 기일은 6월30일이며 7월1일 등기를 마치면 통합 이마트 법인이 출범하고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소멸한다.

통합 이마트는 매입 규모를 확대해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는 지난 2월부터 먹거리와 일상용품 등 필수 상품을 분기마다 초저가로 제공하는 ‘가격역주행’ 기획상품 일부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의 시그니처 상품 중 하나인 ‘이맛쌀’이 대표적이다.

이마트는 통합 이마트가 출범하면 공급업체 판로와 고객의 선택지를 넓히고,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 점포를 교차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통합 마케팅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합 물류를 통한 운영 효율화에도 힘쓴다. 기존 두 회사가 보유한 물류센터를 함께 활용해 보다 신속하게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다. 비슷한 지역 안에 있는 물류 센터를 통폐합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통합 이마트는 조직 정비 등을 마무리한 뒤 내년부터 본격적인 통합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는 “양사의 통합은 격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수익성과 성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라며 “협력업체에게도 이득이 되고 궁극적으로 고객 혜택을 극대화하는 ‘모두를 위한 통합’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이마트

이마트 에브리데이

이마트 에브리데이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