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파민’ ‘맵도르핀’ 신조어까지…불경기에 더 잘 먹히는 ‘매운맛’

이진주 기자

농심, 2배 매운 ‘신라면 더 레드’

‘맵탱’ ‘틈새라면 극한체험’ 경쟁

편의점서도 ‘핫’ ‘스파이시’ 인기

30대 직장인 김미진씨의 취미는 ‘매운맛 라면 도장 깨기’다. 매운 음식에 도전하는 ‘먹방’ 유튜브를 즐겨 본다는 그는 매운맛 라면이 출시되면 바로 편의점으로 향한다. 김씨는 “매운 음식을 먹다보면 그날 있었던 스트레스가 한순간에 풀려 매운맛에 점점 더 빠지게 된다”고 말했다.

매운맛을 즐기는 시민들이 늘어나면서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맵파민(매운맛+도파민)’ ‘맵도르핀(매운맛+엔도르핀)’ 등 매운맛을 통해 기쁨을 느낀다는 의미의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소비자들 취향을 겨냥해 다양한 먹거리를 출시하고 있는 식품업계에서도 매운맛 제품의 인기는 여전히 뜨겁다.

편의점 CU의 매운맛 상품 매출 신장률(전년 대비)을 보면 2021년 15.6%에서 2022년 21.3%, 2023년 27%로 꾸준히 증가세다. GS25도 ‘매운’ ‘핫’ ‘스파이시’가 들어간 제품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지난해 1분기 38.2%, 올해 1분기 26.5% 늘어났다.

소비자들은 캡사이신 등의 성분이 몸에서 아드레날린과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해 일시적으로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에 매운맛을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운맛 음식의 대표주자인 라면업계는 ‘극한의 매운맛’에 도전하는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과거 매운맛 라면의 선봉이던 신라면은 지난해 8월 기존 신라면보다 2배 이상 매운맛을 강화한 ‘신라면 더 레드’를 출시했다. 신라면 더 레드의 스코빌지수(SHU·매운 정도)는 7500이다. 당초 한정판매 제품으로 나왔지만 보름 만에 500만봉이 완판돼 정식 출시됐다.

틈새라면 시리즈로 매운맛 라면 챌린지 유행을 선도했던 팔도는 2022년 ‘빨개면’보다 1.5배 더 매운 ‘틈새라면 극한체험’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오뚜기는 스코빌지수 5013의 ‘열라면’에 이어 마늘과 후추 맛을 더해 색다른 매운맛을 구현한 ‘마열라면’을 내놨다. 삼양식품은 세계적 히트작 불닭볶음면에 이어 지난해 3월 매운 국물라면 브랜드 ‘맵탱’을 선보이며 매운 라면 시장에 쐐기를 박았다. 최근 하림이 선보인 ‘더미식(The미식) 장인라면 맵싸한 맛’의 스코빌지수는 무려 8000이다.

그동안 ‘단짠(달고 짠 맛)’이 주를 이뤘던 과자류에서도 매운맛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해태제과는 볶음고추장 맛을 가미한 ‘구운링 볶음고추장맛’ 판매에 나섰다.

오리온은 지난해부터 포카칩 MAX 레드스파이시맛, 꼬북칩 매콤한맛, 찍먹 나쵸 치폴레마요소스맛과 같은 매운맛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매운맛 제품이 이렇게 장기간 인기를 끄는 것은 처음”이라며 “코로나19 팬데믹과 뒤이어 나타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삼중고’가 매운맛 음식을 스트레스 탈출구로 자리 잡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