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영업익 2.9조 ‘깜짝 실적’…“하락세 끝, 완연한 반등세”

김상범 기자
SK하이닉스 이천공장 전경. 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 이천공장 전경. 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가 올해 첫 분기 3조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올렸다. 글로벌 인공지능(AI) 투자 붐이 일면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고성능 D램의 수요가 늘어난 덕택이다. 오랜 기간 침체돼 있던 국내 메모리 업계가 본격적으로 상승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SK하이닉스는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12조4296억원, 영업이익 2조8860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직전 분기 대비 734% 급증하면서 증권업계의 전망치(1조8551억원)를 크게 웃돌았다.

이번 매출은 SK하이닉스의 역대 1분기 실적 중 최대치다. 영업이익은 2018년 이후 두 번째로 높은 규모다. 지난 1년여간 이어진 불황에 마침표를 찍은 것으로 풀이된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분기 3조4023에 달하는 적자를 시작으로 2·3분기 내내 영업손실을 면치 못하다가 4분기에 이르러서야 3460억원 이익을 내며 가까스로 흑자로 돌아섰다. SK하이닉스는 “장기간 지속돼온 다운턴에서 벗어나 완연한 실적 반등 추세에 접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HBM 수요가 실적을 이끌었다. SK하이닉스는 “HBM 등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바탕으로 AI 서버향 제품 판매량을 늘리고 수익성 중심 경영을 지속한 결과 영업이익이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D램 여러 개를 묶어 데이터 처리속도를 대폭 높인 HBM은 AI 반도체를 만드는 데 필수재로 꼽힌다. AI 가속기(학습·추론용 반도체 패키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엔비디아가 SK하이닉스의 주요 고객사이기도 하다.

D램보다 더한 업황 부진으로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던 낸드플래시 사업도 흑자를 달성했다. 이 역시 AI 붐으로 프리미엄 제품인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eSSD)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평균판매단가(ASP)도 상승한 것으로 전해졌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올해 메모리 시장 규모는 과거 호황기에 버금가는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AI 관련 수요뿐만 아니라 PC·모바일·서버 등 전통적인 정보기술(IT) 수요도 하반기에 살아날 것으로 이 회사는 내다봤다.

삼성전자·마이크론 등 경쟁사들이 앞다퉈 HBM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는 점은 부담 요인 중 하나다. 그러나 SK하이닉스는 이에 대해 “2024년 이후에도 HBM 시장은 AI 성능 향상을 위한 파라미터(AI가 처리하는 변수의 단위)가 증가하면서 급격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공급 과잉 우려에 선을 그었다.

전날 SK하이닉스는 신규 팹(반도체 공장)인 충북 청주 ‘M15X’를 D램 생산기지로 결정하고 2025년 연말 준공을 목표로 5조30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경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미국 인디애나주 후공정 공장 투자도 진행할 계획이다.

같은 메모리 업체인 삼성전자의 1분기 성적에도 관심이 쏠린다. 삼성전자는 1분기 매출 71조원, 영업이익 6조6000억원을 달성했다고 이달 초 잠정 발표한 바 있다. 관건은 지난해 매 분기 2조~4조원대 적자를 냈던 반도체(DS) 사업의 흑자전환 여부다. 업계에서는 DS 부문이 적게는 7000억원, 많게는 2조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오는 30일 세부 사업별 실적을 공개한다.


Today`s HOT
홍수 피해로 진흙 퍼내는 아프간 주민들 총선 5단계 투표 진행중인 인도 대만 라이칭더 총통 취임식 라이시 대통령 무사 기원 기도
이라크 밀 수확 안개 자욱한 이란 헬기 추락 사고 현장
2024 올림픽 스케이트보드 예선전 폭풍우가 휩쓸고 간 휴스턴
연막탄 들고 시위하는 파리 소방관 노조 총통 취임식 앞두고 국기 게양한 대만 공군 영국 찰스 3세의 붉은 초상화 개혁법안 놓고 몸싸움하는 대만 의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