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런’이 ‘바이코리아’로…중국 ‘제로 코로나’ 빗장 풀까

이윤주 기자

외인 매수세, 악재 속 코스피 선방

“자금 이탈 가속 중국, 한계 봉착”

정책 완화 가능성에 시장 기대감

‘차이나런’이 ‘바이코리아’로…중국 ‘제로 코로나’ 빗장 풀까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국내외 금융시장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공식적으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시장은 여러 정황상 중국도 다시 문을 열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경기둔화 우려와 미국의 긴축, 국내 자금시장 경색까지 악재가 가득한 상황에서도 투자자들은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에 희망을 거는 분위기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3연임과 미·중 무역갈등 속에 차이나런(투자자금의 중국시장 이탈) 자금이 국내 증시에 유입되는 것도 단기적으로 주가 상승에 기여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7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23.36포인트(0.99%) 오른 2371.79에 장을 마쳤다. 기관이 2767억원, 외국인이 1108억원을 순매수했고, 개인은 4064억원을 순매도했다. 코스닥도 6.59포인트(0.95%) 오른 700.48로 마감하며 700선을 회복했다.

최근 외국인 투자자의 국내 시장 순매수가 두드러진다.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지난달 31일부터 6거래일 연속 순매수하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이 더 이상 경제와 금융시장을 방치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고 있어 정책적 전환이 더욱 절실해졌다는 점에서 ‘차이나런’의 역설이 나타나고 있는 것 아닌가 추론한다”고 밝혔다.

원화가치도 상승해 이날 원·달러 환율이 장중 1300원대로 내려가기도 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8원 내린 달러당 1401.2원에 거래를 마쳤다. 환율은 장중 한때 1399.6원까지 저점을 낮췄는데, 장중 1400원선 밑으로 떨어진 것은 지난달 6일(1397.1원) 이후 한 달 만이다. 달러화 강세가 한풀 꺾인 가운데 외국인의 국내 증시 매수가 이어지면서 역외시장을 중심으로 달러화 매도세가 커진 영향을 받았다.

무엇보다 중국이 곧 경제활동 문을 열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되면서 모처럼 시장에 활기를 넣고 있다. 지난주 5거래일간 중국 상하이종합지수와 항셍H지수(HSCEI)가 각각 5%, 9% 상승한 점이 이 같은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지난 4일 중국질병예방센터 전염병학 전 수석학자가 한 회의에서 “실질적 변화가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중국 내에서도 정책 전환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퍼지기 시작했다. 다만 중국 정부는 다음날인 지난 5일 곧바로 “중국은 여전히 해외 코로나 유입 및 본토 질병 전이 확산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한다”고 선을 그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