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겁나고, 해먹기도 부담…싼 식사 찾아 마트 간편식 코너로

김은성 기자

7월 외식물가 8.4% 급등…농산물값 올라 간편식이 집밥보다 저렴

올 들어 오전 11시~오후 1시 사이 점심 시간대 구매 고객 대폭 늘어

외식 때는 할인 e쿠폰 미리 구매…생필품은 ‘1+1’ 행사 찾아다녀

외식 겁나고, 해먹기도 부담…싼 식사 찾아 마트 간편식 코너로

서울 영등포에서 일하는 직장인 A씨(35)는 도시락을 준비하지 못하는 날에는 인근 대형마트에 들러 4000원대 샌드위치로 점심을 때운다. 사무실 옆에 있는 롯데리아가 지난 6월 가격을 올리자 대형마트로 발길을 돌린 것이다. A씨는 “식비를 줄이기 위해 집밥을 해먹을 생각도 했지만 채소값 인상 등을 고려하면 간편식이 더 싸다”고 말했다.

고물가 행진에 대형마트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들어 7월까지 샌드위치와 김밥 등 4000~5000원대의 간편 식사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5% 늘었다고 3일 밝혔다. 매출 순위를 보면 샐러드 95%, 삼각김밥 48%, 샌드위치는 30% 늘었다.

특히 오전 11시~오후 1시 사이에 간편 식사류를 구매한 고객 수가 20% 늘고, 매출도 30% 뛰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외식이 어려워 튀김 같은 안주류 등 저녁·야식 메뉴가 인기였다면 올해는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간편 식사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에서도 지난 6월18일부터 7월17일까지 한 달간 즉석조리식품을 판매하는 델리코너의 점심시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늘었다. 점심식사로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던 버거 프랜차이즈들이 올해 들어 두 번이나 가격을 올리는 등 외식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어서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과 외식물가 상승률은 각각 8.2%, 8.4%에 달한다. 특히 외식물가 상승률은 1992년 10월 8.8% 후 약 30년 만에 가장 높았다.

소비자들은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다. A씨는 “요즘 동료들과 가장 많이 하는 이야기가 물가 고민”이라면서 “부득이하게 외식을 할 때는 할인쿠폰을 이용하거나 주말에는 동네 인근 편의점 할인행사를 찾아다니며 ‘1+1’ 행사를 하는 생필품을 구입해둔다”고 말했다.

소비 심리 위축은 e쿠폰에 대한 수요로 이어지고 있다. e쿠폰은 10~20%가량 할인된 가격에 물건을 살 수 있는 온라인 쿠폰이다.

G마켓에 따르면 7월 한 달간 패밀리레스토랑 e쿠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배가량이나 폭증했다. 햄버거(85%), 커피(49%), 음료·빙수(29%) e쿠폰 매출도 두 자릿수 이상 늘었다. 영화관람권(112%)도 인기였다.

G마켓은 “거리 두기가 끝난 이후 늘어난 외식비 부담을 줄이고 전반적인 물가 상승에 1%의 할인도 놓치지 않으려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6.3%로 24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먹거리 물가는 앞으로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올 3분기 식용곡물의 수입단가 지수가 2분기보다 15.9% 오를 것으로 조사돼 식품업계의 추가 가격 인상 가능성도 크다.

이미 롯데제과와 CJ제일제당 등 주요 식품업체들의 가공식품 가격 재인상이 이어져 밥상물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 연초 가격을 한 번 인상했지만 고환율과 원자재 인상 폭을 따라잡을 수 없다는 게 이들의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하고 국제 곡물가 폭등과 각종 제반 비용 상승 등으로 한계점에 달해 가격 재인상 도미노는 시간문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