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맛있다’ 전통시장 신규 소비자 20대 가장 많았다

김지혜 기자
추석 전 마지막 주말인 4일 서울 경동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2.9.4 / 이준헌 기자

추석 전 마지막 주말인 4일 서울 경동시장을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2022.9.4 / 이준헌 기자

#경동시장 #맛있다 #국수 #맛집발견. 최근 친구들과 함께 서울 동대문구 경동시장에 다녀온 직장인 김모씨(27)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에 그날 찍은 사진을 올리며 이 같은 태그를 달았다.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하는 20대에게 경동시장의 정체성은 ‘약재 전문 시장’보다는 ‘이색 맛집’에 가깝다. 인스타그램에서 18일 ‘#경동시장’ 태그로 검색하면 조회되는 약 3만건의 게시물 대부분은 치킨, 순대, 편육, 국수, 토스트 등 각종 먹거리 사진으로 채워져있다. 경동시장보다 먼저 알려진 서울 망원시장, 광장시장 관련 게시글은 각각 약 16만9000건, 116만건에 달했는데 이중 대부분은 역시 각종 음식 사진이었다.

2019년 대비 전통시장 매출액 및 방문객 증감폭. KB국민카드 제공

2019년 대비 전통시장 매출액 및 방문객 증감폭. 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는 이날 최근 전통시장에 새로 유입되는 20대 소비자가 늘면서 지난해 전통시장 가맹점 매출액이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보다 34%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9년 이후 처음으로 전통시장을 찾은 20대 소비자 절반 가량은 한식·분식·카페 등 시장 내 음식점에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세대에서 전통시장을 ‘마트’보단 ‘맛집’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짙어지면서, 음식점이 20대 소비자들이 전통시장을 찾게 만드는 새로운 유인이 된 것이다.

‘시장? #맛있다’ 전통시장 신규 소비자 20대 가장 많았다

KB국민카드가 전국 전통시장 가맹점 8만9000곳의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소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통시장을 찾은 소비자 중 18%는 지난 4년간 전통시장을 찾은 적 없는 신규 소비자였다. 신규 소비자의 연령별 분포를 보면 20대 26%, 60대 이상 21%, 50대 20% 순으로 20대가 가장 많았고, 업종별 매출 건수는 음식점 40%, 식료품 22%, 농수축산물 19% 순으로 음식점이 유독 많았다. 가장 많은 신규 소비자가 방문한 전통시장 내 업종 역시 음식점이 46%로 1위였다.

연령대에 따라 전통시장에서 주로 소비하는 품목 역시 차이를 보였다. 전통시장을 찾은 2030 세대는 커피·음료를 사는 데 가장 많은 돈(20대 26%, 30대 22%)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0대 이상은 가공식품(31%), 60대 이상은 농산물(48%)을 주로 소비했다. 전통시장을 활용하는 방식에 세대별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시장? #맛있다’ 전통시장 신규 소비자 20대 가장 많았다

주된 고객은 여전히 고령층이었다. 전통시장 매출액의 40%는 60대 이상에서 발생했고 50대 26%, 40대 17%, 30대 10%, 20대 7%로 연령대가 높을수록 매출액이 컸다.

‘이색 맛집’ ‘핫플레이스’ 등이 전통시장의 정체성으로 부상하면서 고객층이 넓어지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지만 본래 기능은 약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서울 한 시장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김모씨(41)는 “다양한 음식점이 많아 ‘먹거리 장터’로 인식되는 시장은 젊은이들이 자주 찾아 활기를 띠지만 농산물이나 식료품 판매가 주가 되는 시장은 침체가 더 깊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불타는 해리포터 성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