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 2만6454가구 입주자모집···수도권에 64.1%집중

류인하 기자
서울 중구 남산서울타워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의 아파트 단지 모습. 문재원 기자

서울 중구 남산서울타워에서 바라본 서울 도심의 아파트 단지 모습. 문재원 기자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까지 전국 101곳에 공공임대주택 2만6454가구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전체 공급물량 중 1만6977가구(48곳)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물량이다.

대표적으로 서울 강동천호1 행복주택 94가구를 비롯해 동탄2 신도시 행복주택 1500가구, 양주옥정 행복주택 1215가구 등이 공급될 예정이다.

특히 과천지식정보타운S-8은 육아특화시설이 복합된 신혼부부용 특화 행복주택으로, 중앙광장을 조성해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주차장은 100% 지하화했다.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 클럽 등 입주민들이 선호하는 커뮤니티 시설도 마련했다. 과천지식정보타운S-8구역은 총 114가구를 모집한다.

비수도권은 53곳에 총 9477가구를 모집한다. 남원주역세권 행복주택 435가구를 비롯해 아산탕정 행복주택 1054가구, 광주선운2 국민임대주택 447가구 등이 공급될 예정이다.

진주가좌 행복주택 조감도 및 커뮤니티 시설. 국토교통부

진주가좌 행복주택 조감도 및 커뮤니티 시설. 국토교통부

이중 경상대 가좌캠퍼스 내에 건설되는 진주가좌 행복주택(150가구 공급)은 시세의 68%수준으로 전량 대학생에게 공급된다. 학생들이 활발하게 모임활동을 할 수 있도록 라운지, 북카페 등 커뮤니티 시설을 풍부하게 배치한 것이 특징이다.

공공임대주택은 시세의 30%이하로 공급되는 영구임대주택과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공급되는 국민임대주택, 청년·신혼부부 등 청년층에 주로 공급되는 행복주택으로 구분된다.

청약신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울주택도시공사(SH), 경기주택도시공사(GH)등 공공주택사업자별 입주자모집 공고에 따라 홈페이지나 현장접수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임대료, 입주자격 등 자세한 정보는 청약센터(apply.lh.or.kr) 또는 마이홈포털(www.myhome.go.kr) 등을 참고하거나, 마이홈 전화상담실(1600-1004)에 문의하면 된다.

국토부는 “최근 전세가격 상승과 고물가·고금리 등 무주택 서민의 주거부담이 가중되면서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주거공간에 대한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번 모집공고 일정 안내를 통해 공공임대주택 입주를 희망하는 분들이 미리 주거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