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인터넷게임 셧다운제도는 오는 4월 국회에서만큼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 게임중독을 치료하는 의사로서 더 큰 바람이 있다면 향후 법적용 연령을 만 19세까지 확대했으면 하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인터넷게임 중독률이 최근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률 역시 심각하기 때문이다.
많은 전문가들은 인터넷게임을 담배나 술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인터넷게임을 과다하게 사용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 얼마나 심각한지 국민들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정부는 2009년 ‘인터넷 중독과의 전쟁’을 선포했던 만큼 실천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할 것이다.
게임산업계는 지난 10여년간 이어진 게임중독 부작용, 즉 살인·자살·가출·절도 등을 철저히 돌아보고 게임중독자에 대한 무한책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람직한 윤리적 자세라고 생각한다.
2010년 청소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에서 게임중독 고위험군이 15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수원시 전체 인구보다 많았다. 또 최근 인터넷중독의 사회적 부담 비용연구에서는 연 5조5000억원에 가까운 비용이 인터넷 중독으로 손실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성장기 아동청소년들에게는 여기에 또다른 비용이 추가된다.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무수한 갈등과 스트레스가 게임과 관련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게임회사는 이미 중독된 많은 청소년들에게 더 이상 게임을 공급하지 않을 방법을 의무적으로 찾아야 하고 책임지고 치료를 지원해야 한다. 게임을 팔았으니 책임은 사용자가 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파렴치한 일이다. 게임산업의 수익은 중독된 아동 청소년과 그 가족의 말할 수 없는 고통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게임업계는 알아야 한다. 주류업계는 매년 일정한 기금을 알코올 치료 및 예방기금으로 모으고 있다. 그것도 성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데 말이다.
게임중독은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한다. 많은 전문가들이 예방이 중요하다고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제도적인 예방도 중요하고 가족의 자발적인 예방도 중요하다. 이미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도 중독현상이 보고되고 있다. 만 3~4세면 인터넷과 접촉하는 만큼 어린이집,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예방 프로그램이 진행돼야 한다.
부모의 지도·감독도 중요하다. 자녀의 불필요한 인터넷 과다사용을 막아야 한다. 일부 부모들은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풀 방법이 없지 않으냐고 한다. 하지만 놀거리가 없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술, 담배를 권하는가. 우리는 아이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게임에 취해 있는 한국 아이들의 사진이 더이상 다른 세계 여러나라의 언론에 실리는 불행이 반복돼서는 안될 것이다.
아주 오래 전부터 인터넷 게임중독의 폐해는 보고돼 왔다. 하지만 산업발전이라는 허황된 논리에 아이들과 가정이 희생당했다. 타인을 불행하게 만드는 일이 어떤 사람을 행복하게 할지 모르지만 그런 일은 오래 가지 못한다. 정부나 게임업체는 국민의 진실된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야 한다. 아이들 게임걱정에 대한 시름을 덜어준다면 가정은 한결 편안해지고 학교도 정상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