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천으로 단절됐던 대전 역전지하상가·중앙로지하상가 33년 만에 지하로 연결…“상권 활성화 기대”

윤희일 선임기자
대전 역전지사상가·중앙로지하상가 지하 연결 통로 개념도. 대전시 제공

대전 역전지사상가·중앙로지하상가 지하 연결 통로 개념도. 대전시 제공

대전천을 사이에 두고 끊겨있던 대전 원도심 중앙로의 2개 지하상가가 하나로 연결됐다. 보행자의 편의가 높아지고 원도심 상권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는 대전천 양쪽에 있는 역전지하상가와 중앙로지하상가를 연결하는 지하 보행연결통로 건설 공사를 마무리하고 10일 개통식을 개최했다.

폭 11m, 길이 140m 규모인 이 보행연결통로는 대전천 지하를 관통해 두 지하상가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지상과 지하의 접근성을 높이고, 교통약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도 함께 설치했다. 이 사업에는 192억원(국비 68억원, 시비124억원)이 투입됐다.

1981년 문을 연 역전지하상가에는 현재 점포 213개가 들어서 영업을 하고 있다. 1991년과 1994년에 문을 연 중앙로지하상가에는 601개 점포가 들어서 있다. 역전지하상가에 이어 중앙로지하상가가 생긴 이후 33년 만에 두 지하상가가 하나로 연결되는 셈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보행연결통로가 지하상가를 이용하는 시민의 보행 편의를 높이면서 동시에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대전시가 실시한 교통성 검토 결과를 보면 지하상가 연결통로 일대를 오가는 보행자 수는 평일 1만900여명, 휴일 1만5000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자 통로 일대에는 청년창업공간, 복합문화공간, 전시공간 등도 조성됐다. 청년창업공간은 청년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활용된다. 대전시는 여기에 웹·디자인, 영상,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청년 창업 희망자를 입주시킬 예정이다.

복합문화공간에서는 도서·문화·교양 관련 소규모 강연과 공연 등이 펼쳐지게 된다. 전시공간에서는 청년 작가와 지역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사용한다는 것이 대전시의 구상이다.

역전지하상가와 중앙로지하상가를 연결하는 사업은 2015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으로 선정됐다. 이후 도심형산업지원플랫폼 건립사업, 중앙로 보행환경 개선사업 등과 함께 추진됐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번에 개통한 보행연결통로가 원도심 일대의 흐름을 이어주는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사업들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