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교육 방식으로 회귀”…광주시민단체, 초등학교 ‘학업성취도평가’ 중단 촉구

고귀한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시교육청이 추진하는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가 학생들을 경쟁으로 내모는 등 공교육의 파행을 불러올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4일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시민모임)에 따르면 최근 광주시교육청은 관내 초등학교에 ‘2024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신청 현황 제출 안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책임교육 학년으로 지정된 전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문해력, 수리력 등 2개 영역의 평가를 시행하라는 내용이다.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22년 만든 학력 진단 평가 시스템이다. 그동안 일제고사 부활 등 우려를 의식해 학교나 학급 단위로 자율적으로 참여해 왔다.

하지만 광주시교육청은 ‘맞춤형 지도를 통해 기초학력 책임지도를 강화한다’는 목적으로 올해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를 추진한다.

시민모임은 사교육 활성화 등 교육과정 파행을 우려한다. 시민모임 관계자는 “사교육 시장에 학업성취도 평가 대비 무료 CBT 시스템이 출시됐고, 문제집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과거 경쟁교육 방식으로 회귀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시민모임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학생들의 성장에 중심을 두는 관찰과 서술형 평가 등을 실시하고,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담교사를 배치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도 학업성취도평가를 강제하는 것은 과거의 경쟁교육 방식으로 회귀하자는 취지로 읽힌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업성취도평가 강제 실시 대신 개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학급 당 정원 감축, 교사 정원 확대 등 체감도 높은 지원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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