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탄 친구도 다 같이 놀면 재밌잖아요”

김보미 기자

서울 노원구 ‘통합놀이환경진단 조사단’ 프로젝트 ‘주목’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 위해 놀이터 개선점 제안
세이브더칠드런·구의회 협약…165명 중 절반은 어린이

통합놀이터로 바뀐 서울 노원구 초록숲놀이터에서 아이들이 회전무대를 돌리며 놀고 있다.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홈페이지

통합놀이터로 바뀐 서울 노원구 초록숲놀이터에서 아이들이 회전무대를 돌리며 놀고 있다.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홈페이지

낮 기온이 29도까지 올랐던 지난 16일 서울 노원구 상계동의 한 아파트 놀이터에 도착한 이소은·소현 자매가 그네로 달려갔다.

“여기 놀이터는 그네가 많이 있어서 좋아요. 여럿이 같이 돌리고 매달리는 회전무대도 꼭 생겼으면 좋겠어요.”

이날 놀이터를 찾은 아이들은 노원구 ‘통합놀이환경진단 조사단’이다. 조사단은 자신과 친구들이 함께 즐기는 공간 설계에 참여하기 위해 동네 놀이터를 살펴보고 개선해야 할 점과 새로 설치해야 할 기구 등을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조사단원 총 165명 중 아이들이 83명이다.

조사단은 노원구가 통합놀이 환경을 조성하고자 주민들 가운데 모집한 조직이다. 놀이터에 관심 있는 성인뿐 아니라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도 활동할 수 있다.

노원구는 사회복지법인 세이브더칠드런코리아, 노원구의회와 협약을 해 2025년 11월 세계 아동의날까지 ‘1000일 프로젝트’로 아동의 놀 권리 보장을 위해 공간 개선 작업을 하기로 했다. 조사단은 우선 8월까지 지역 어린이공원의 놀이 환경 전수진단을 맡았다.

최근 소은·소현 자매는 어머니 김미현씨와 함께 월계동 은하수어린이공원을 조사했다. 김씨는 “입구가 찻길 바로 옆이라 아이들이 이용하기에 위험해 개선이 필요해 보였다”며 “모래 놀이터이니 수로시설을 추가하면 흙 놀이도 가능할 것 같았다”고 의견을 냈다.

통합놀이터는 장애나 나이에 상관없이 뛰어놀 수 있도록 시설 등 공간을 구성한 모델이다. 자연스럽게 장애 아동의 놀이 공간을 확보하고 보호자 접근도도 높인다. 휠체어가 다니기 편하도록 놀이터 바닥은 모래 대신 우레탄 등을 깔고 휠체어나 보조기구에 탄 채로 즐길 수 있는 그네나 회전무대 등을 마련하는 방식이다.

비장애 아동의 안전사고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구조이지만 국내에서는 다소 낯선 개념이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1년 전국 어린이놀이터 7800여개 가운데 통합놀이터는 20여곳으로 약 0.03%에 불과하다.

특히 야외 놀이터는 실내 놀이 공간보다 장애 아동과 보호자, 주민 등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일상적으로 접촉할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 중인 노연수 노원구의원은 “통합놀이터를 만들고 놀이지도사를 두면 실내에 국한된 (아동) 돌봄을 실외로 확장할 수 있다”며 “장애를 다양성으로 인지해 아이들이 친구로서 함께 성장하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전했다.

발달장애 아들을 키우는 조사단원 김윤주씨는 “장애아별로 좋아하는 것이 모두 다르고 지체장애의 경우 접근 가능한 기구도 다른 만큼 다양한 놀이기구에 대한 검토가 있었으면 한다”며 “보호자가 아이들이 노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도록 벤치가 충분히 설치되는 것도 중요할 것 같다”고 했다.

노원구는 조사단의 관내 진단 결과와 의견을 취합한 뒤 놀이터 개선 계획에 포함, 실행할 방침이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모든 아이가 함께 어울리는 공간이 놀이터라고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사업 취지”라며 “놀 권리 등 아동 권리를 지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소은양은 “회전무대는 누구든 밀거나 매달려서 같이 빙글빙글 돌 수 있어 좋다. 동네에 꼭 생겨서 친구들과 타고 싶다”며 “친구들과 함께라면 집에서 유튜브 영상 보는 것보다 놀이터에서 노는 게 더 좋다”고 말했다.


Today`s HOT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