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르면 오는 버스’ 확대 추진

이상호 선임기자

수원, 고양, 양주, 하남, 평택, 안산, 화성 등

경기도가 지난해 시범 사업으로 도입한 ‘부르면 오는 버스’ 운행 지역을 확대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12월부터 파주 운정·교하지구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는 ‘수요응답형 버스’(DRT)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수요응답형 버스는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계획표 없이 승객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신개념 교통서비스다.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자신의 위치에서 가까운 가상 정류소에서 탑승해 목적지나 인근에서 내리면 된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실제 승객 수요에 맞춰 실시간 최적의 이동 경로를 생성해 운행한다.

시범운행 도입 당시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경기 파주에서 시범 운행 중인 수요응답형 버스.  경기도 제공

경기 파주에서 시범 운행 중인 수요응답형 버스. 경기도 제공

현재까지 시범지역인 파주 운정·교하지구 시민 13만여 명이 이용했다. 시민 설문조사 결과에서는 응답자의 79%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경기도는 DRT 도입을 원하는 수원, 고양, 양주, 하남, 평택, 안산, 화성 등 7개 시를 예비 대상자로 선정하고 국토교통부에 규제 샌드박스 신청을 마친 상태다. 규제 샌드박스는 일정기간 기존 규제를 면제 또는 유예시켜 주는 제도다.

현행 ‘여객자동차법’에는 DRT 사업을 농·어촌 지역 또는 대중교통 부족 지역에서만 운행할 수 있어 신도시 등에 적용하려면 규제 특례 적용이 필요한 상황이다.

경기도는 올해 하반기 중에 국토교통부 승인이 이뤄지면 7개 시에 DRT 사업을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또 오는 19일까지 31개 전 시·군을 대상으로 ‘2022∼2023년 DRT 사업 대상지 수요조사’를 하기로 한다.

추가로 선정된 시군에 대해서는 2023년 상반기 내 규제샌드박스 추가 신청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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