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고속도로 연장·지하화’ 실현가능할까

백승목 기자
지난 14일 울산고속도로를 타고 온 차량들이 종점인 울산요금소를 통과하면서 울산 도심으로 진입하고 있다./백승목 기자

지난 14일 울산고속도로를 타고 온 차량들이 종점인 울산요금소를 통과하면서 울산 도심으로 진입하고 있다./백승목 기자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과 범서읍을 잇는 울산고속도로(14.3㎞)의 도심 연장과 지하화 사업이 최근 지역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울산시민들이 지난 20여년 동안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울산고속도로(14.3㎞)의 무료화를 도로공사측이 받아들이지 않자 울산시가 도로의 도심연장과 지하화 카드를 꺼내 시가지 교통난 해소와 고속도로 접근성 향상 등의 대체 혜택을 보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경제성 확보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18일 울산시에 따르면 시는 울주군 범서읍 울산요금소가 종점인 울산고속도로를 남구 태화강역까지 왕복 4차선으로 11.5㎞ 연장하고, 이를 지하화하기 위한 타당성 용역비 3억원을 올해 1회 추경예산에 반영했다. 울산시는 5월 중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다. 용역기간은 2년 가량 걸린다.

울산시는 도로 연장과 지하화가 이뤄지면 문수로·남산로·삼호로 등 기존 시내도로망의 교통량이 분산되면서 도심권 교통난이 해소되고, 울산·온산 국가산단을 오가는 산업물동량 수송이 원활해져 울산의 도시·산업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산시는 1조2000억여원의 총사업비 조달 방안에 대해 도로공사와 협의할 방침이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고속도로 도심권 연장을 하면서 토지보상비가 제법 들텐데, 태화강 지하를 이용하면 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의 울산고속도로는 1969년 울산과 경부고속도로를 연결하도록 건설됐다. 경부고속도로 분기점인 서울산요금소에서 종점인 울산요금소까지 전체 14.3㎞를 승용차로 달리는데 통행료가 1600원이다. 울산시민들은 20여년전부터 울산고속도로의 유지관리비를 충당하고도 큰 이익을 내는 만큼 지속적으로 통행료 무료화를 요구해왔다.

도로공사가 2022년 국회 국정감사때 서범수 국회의원(국민의힘)에 제출한 자료를 보면 울산고속도로의 통행료 징수를 통한 사업회수액은 2164억원으로 건설투자비(857억원)의 2.5배 가량 됐다. 하지만 도로공사측은 ‘통합채산제’를 내세우며 통행료 무료화를 여전히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통합채산제는 전국의 30여개 고속도로를 하나로 간주해 수익여부에 따라 통행료를 산정해 징수하는 방식이다.

이것이 울산시가 울산고속도로의 도심 연장과 지하화를 꺼낸 배경이다. 이번 제22대 국회의원 총선에서도 울산지역 당선자 일부가 울산고속도로 도심 연장과 지하화를 핵심공약에 반영하면서 시민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하지만 갈 길은 아직 멀다. 사업이 현실화하려면 정부의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년)에 먼저 반영돼야 한다.

울산시 관계자는 “오랫동안 통행료를 납부해온 울산시민들에게 혜택을 돌려주는 의미에서 사업의 명분은 있고, 도로공사도 이에 일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교통수요 예측과 최적 노선 마련, 파급효과 등을 분석해 사업추진의 필요성에 대한 논리적 타당성을 확보해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드시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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