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킹 가해자 접근시 피해자 휴대전화로 위치정보 자동 전송한다

이혜리 기자
정부과천청사에 달려있는 법무부 팻말. 경향신문 자료사진

정부과천청사에 달려있는 법무부 팻말. 경향신문 자료사진

법무부는 스토킹 가해자가 접근할 경우 곧바로 피해자의 휴대전화로 가해자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법무부는 내년 1월12일 강화된 스토킹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시행되는 데 맞춰 이같은 내용의 ‘전자감독 피해자 보호 시스템’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 법에 따르면 법원은 스토킹 범죄의 조사와 피해자 보호를 위해 스토킹 행위자에게 접근 금지와 위치추적 전자장치 부착을 명할 수 있다.

기존 시스템은 피해자가 원하는 경우 보호장치(손목착용식 스마트워치)를 지급하고 스토킹 행위자가 일정 거리(약 2km) 내로 피해자에게 접근하면 법무부 위치추적 관제센터에 경보가 울리는 방식이었다. 경보가 울리면 보호관찰관이 피해자에게 전화해 가해자 접근 사실을 알려 대처요령을 안내하고, 가해자에게는 다른 곳으로 이동하라고 지시하고 현장에 출동하는 등 개입을 해왔다.

법무부는 향후에는 스토킹 행위자가 접근할 경우 그 위치정보를 피해자의 휴대전화로 자동으로 문자 전송하는 ‘스토커 위치정보 피해자 알림 시스템’을 적용하기로 했다. 손목착용식 스마트워치 형태였던 보호장치는 휴대가 간편한 장치로 변경했다.

스토킹 가해자 접근시 피해자 휴대전화로 위치정보 자동 전송한다

법무부는 내년 하반기 배포 목표로 피해자 보호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앱을 휴대전화에 설치하면 별도의 보호장치가 없어도 피해자 보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통상 스토킹 행위자의 위치정보는 40초마다 수집하고 관제센터에서 4분 주기로 보고받는데 위급한 상황에 따라 1분 주기로 바꿔서 피해자 보호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성폭력 전자감독 피해자에게는 내년 상반기부터 새로운 피해자 보호장치를 지급하고, 내년 하반기부터 모바일 앱을 보급할 예정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이번에 개발한 피해자 알림 시스템, 피해자 보호장치, 모바일 앱은 피해자들이 좀 더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