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운드’ 고주파 열 치료로 주름 개선한다

박효순 기자

처지고 늘어진 피부를 개선하는 고주파 치료가 등장했다. 비수술 안면거상술로 불리는 ‘프로파운드’ 고주파 열 치료다.

강남·분당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콜라겐센터(이상준 대표원장)는 프로파운드를 이용한 비수술 거상술(nonsurgical face lift)로 주름과 피부 늘어짐을 해결한 임상연구 결과를 올해 3월 보스턴에서 열리는 미국피부과학회(AAD)에서 발표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프로파운드’ 고주파 열 치료로 주름 개선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프로파운드는 진피층에 직접 고주파 열을 전달, 피부 재생에 필요한 사이토카인과 단백질을 만들어 콜라겐, 엘라스틴, 히알루론산 등 피부의 핵심 요소와 조직을 재합성 하는 고주파 안면거상 치료다.

시술 과정은, 먼저 늘어진 부위 진피층에 다섯 쌍의 바늘, 즉 절연침을 넣어 강하고 정확하게 고주파를 직접 전달한다. 이때 절연침 끝에 부착된 온도 센서가 피부 온도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저항값, 즉 임피던스를 조절한다. 목표 온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전류를 차단해 안전하고 일관성 있는 치료 결과를 이끈다.

연구팀은 프로파운드의 임상 효과와 안전성을 알아보기 위해 15명의 주름 환자를 대상으로 시술 전, 시술 2달 후의 임상효과를 비교하였으며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치료 전, 후 피부의 변화를 살펴봤다.

조직검사 결과 시술 후 검정색 탄력섬유가 물결모양으로 복원돼 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제공

조직검사 결과 시술 후 검정색 탄력섬유가 물결모양으로 복원돼 있다. 아름다운나라피부과 제공

그 결과, 모든 환자에서 주관적 평가와 객관적 평가 모두 뚜렷한 주름개선 효과를 보였다. 특히 시술 후 조직 검사 결과 진피의 콜라겐이 의미 있게 증가했다. 탄력섬유는 나이가 들면 쥐똥처럼 끊어지는데 프로파운드 시술을 통해 탄력섬유(elastic fiber)가 물결처럼 탄탄하게 재정렬(Straitening)된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상준 대표원장은 “프로파운드는 주름탄력치료를 반복 했어도 기대 효과를 보지 못했거나 수술의 거부감이 있는 주름환자에게 유용한 대안”이라며 “진피층 깊은 조직의 응고와 수축을 유도하는 콜라겐 재생 효과가 뛰어나 비수술적 안면거상의 성공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프로파운드는 개개인의 주름의 처짐 정도, 탄력 상태, 지방의 분포 등에 따라 시술자의 시술방법이 달라지고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턱라인과 이중턱부위는 굴곡이 있고 피부와 뼈가 가까워 바늘이 휘거나 손상되어 화상을 입을 수 있는 등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