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가 잘못? 카리나, 팬들 항의에 자필 사과문 올려

김한솔 기자

“놀라게 해드려 죄송” SNS글

아이돌에게 연애할 자유 없나

‘너무 지나친 팬덤’ 경계론도

에스파의 카리나. 카리나 인스타그램 갈무리

에스파의 카리나. 카리나 인스타그램 갈무리

연애가 잘못? 카리나, 팬들 항의에 자필 사과문 올려

배우 이재욱과의 교제 사실을 인정한 걸그룹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일부 팬들의 계속되는 항의에 결국 자필 사과문을 썼다.

카리나는 지난 5일 밤 자신의 SNS 계정에 한 장의 사과문을 올렸다.

카리나는 “우선 많이 놀라게 해드려 죄송하고 또 많이 놀랐을 마이(에스파의 팬덤명)들에게 조심스러운 마음이라 늦어졌다”며 “그동안 저를 응원해준 마이들이 얼마나 실망했을지 그리고 우리가 같이 나눈 이야기들을 떠올리며 속상해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 마음을 저도 너무 알기 때문에 더 미안한 마음이 든다”며 “이 마음이 조금이나마 전해졌으면 하는 마음에 편지를 쓰게 됐다”고 했다.

카리나는 지난달 이재욱과의 교제 사실을 인정했다. 이후 에스파의 일부 팬들은 ‘카리나는 팬들이 주는 사랑이 부족하냐’ ‘실망했다’ ‘사과하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직접 사과하지 않으면 텅 빈 공연장을 보게 될 것’이라는 협박성 문구가 담긴 전광판을 가져와 SM엔터테인먼트 사옥 앞에서 트럭 시위를 벌이는 팬도 있었다.

그룹 뉴진스. 뉴진스의 민지(맨 오른쪽에서 두번째)는 올해 초 ‘칼국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그룹 뉴진스. 뉴진스의 민지(맨 오른쪽에서 두번째)는 올해 초 ‘칼국수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연애를 하는 것이 왜 장문의 자필 사과문을 써야만 하는 일인 걸까. 아이돌에게는 연애할 자유가 없는걸까. K팝 아이돌 그룹은 일반 대중보다는 ‘팬덤’ 의존적 활동을 한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을 위해 시간과 돈을 아낌없이 투자하는 ‘덕질’을 하고, 이는 음원 순위, 앨범 판매량 같은 지표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획사도 일반 대중보다는 팬덤으로 대상으로 한 이벤트나 마케팅에 힘을 쓰고 수익을 얻는다. 결국 옳고 그름과 큰 상관없이 ‘팬들의 감정’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셈이다.

지난 1월에는 뉴진스의 멤버 민지가 ‘칼국수 발언’에 대한 사과글을 올린 일도 있었다. 민지는 2023년 한 방송에서 ‘칼국수가 뭐지?’ 라는 발언을 했다가 1년 동안 ‘어떻게 칼국수를 모르냐’는 놀림을 들었다. 이후 민지는 한 라이브 방송에서 ‘여러분 제가 칼국수를 모르겠어요?’ 라고 응수했는데, 이때의 목소리 톤과 말투가 일부 팬들에게 ‘불쾌했다’는 비판이 나오자 결국 사과문을 올렸다. 민지는 “좋지 못한 태도를 보여드린 것 같아 놀라고 상처받으셨을 버니즈(뉴진스 팬덤명)분들께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또 “답답한 마음에 해명을 했지만 너무 미숙한 태도로 실망시켜드린 점 스스로도 많이 반성하고 있다”며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더 조심하고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UCLA 캠퍼스 쓰레기 치우는 인부들 호주 시드니 대학교 이-팔 맞불 시위 갱단 무법천지 아이티, 집 떠나는 주민들 폭우로 주민 대피령 내려진 텍사스주
불타는 해리포터 성 해리슨 튤립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