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초기 진술 모두 뒤집는 김웅, 공인답게 행동하라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연루돼 수사를 받고 있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말을 바꾸고 있다. 인터넷언론 ‘뉴스버스’는 고발 사주 의혹을 보도하기 직전인 지난 9월2일 김 의원과 뉴스버스 기자가 통화한 내용을 5일 유튜브를 통해 새로 공개했다. 이 통화에서 김 의원은 “그거(한동훈 검사장을 ‘검·언 유착’ 사건 피해자로 적시한 고발장)는 제가 보기에 그쪽 입장을 (당에) 전달해준 것 같다. 그래서 그걸 받아서 그냥 그대로 패스만 해준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검찰 쪽이 혹시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니까 그걸 검찰 안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해서 보내줬을 수는 있고, 저는 그냥 전달만 한 것 같은데 그 내용은 기억이 안 난다”고도 했다. 자신이 문서를 받아 전달한 점은 인정하고 있다.

그런데 김 의원은 최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으면서 이런 내용과 정반대로 말하고 있다. 지난 3일 공수처 조사를 받은 김 의원은 “녹취록에 ‘악마의 편집’이 있다는 느낌이 있다”거나 “고발 사주는 실체가 없다”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 앞서 고발장 사본과 텔레그램 캡처, 대화 녹취록 등 물증이 나올 때마다 김 의원은 부인하거나 기억나지 않는다고 하더니 이제 와서는 완전히 발뺌하고 있다. 의혹이 보도되기 전 기자와 통화할 때는 검찰 측에서 고발장을 받아 당에 전달한 사실을 인정해놓고 이제 와 뒤집다니 어이가 없다.

김 의원은 20년 동안 검사로 일했고, 지금은 시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다. 이런 경력을 가진 공인이 기본적인 사실관계에 대한 자신의 말조차 손바닥 뒤집듯 하는 것은 치욕이다. 통화 내용에 자주 등장하는 김 의원의 “기억나지 않는다”는 범행을 감추려는 사기꾼의 흔한 거짓말이다. 김 의원은 공인답게 정정당당하게 자신이 한 일을 사실대로 진술해야 한다. 얄팍한 법률 지식을 이용해 혐의를 벗어보려는 것은 수사방해 행위로 공인의 자격을 의심케 하는 일이다. 공수처는 고발 사주 의혹 수사에 조직의 존폐를 걸고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진력해야 한다.


Today`s HOT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