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다시 급증하는 코로나, 각별한 경각심으로 대처해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6일 0시 기준 1만9371명으로 하루 2만명에 육박했다. 지난 5월25일 이후 42일 만에 가장 많은 수치이며, 감염재생산 지수도 3월 넷째주 이후 처음으로 ‘1’ 이상이 됐다. 지난달 말 최저점을 찍은 이후 모든 수치가 증가세로 돌아섰다. 윤석열 정부가 표방한 ‘과학방역’이 시험대에 올랐다.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는 우선 지난달부터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시작된 오미크론 하위 변위인 BA.5 유행과 연관이 크다. 하루 확진자 수가 프랑스 20만여명, 이탈리아 13만여명, 독일 14만여명 등 다시 급증세로 돌아섰다. 영국 자료에 따르면 BA.5의 전파속도가 BA.2보다 35% 빠른 것으로 나타난다. 이 변이는 또 백신·감염 면역을 회피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면역 예방력이 시간이 지나면서 떨어지는 점도 증가세의 한 요인이다. 방역당국은 지난 4월 4차 접종 대상자를 60세 이상으로 확대했지만 접종률은 31%에 머무르고 있다. 여름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확진자는 더욱 늘 것으로 보인다. 조만간 BA.5 변이가 국내에서도 우세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이르면 8월부터 확진자가 하루 10만~20만명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 문제는 그동안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하향 조정과 물리적(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등 낮춘 방역 대응을 다시 높이기 어렵다는 점이다. 모처럼 영업을 회복 중인 자영업자들에게 다시 거리 두기를 강요하는 것은 가혹하다.

복합 경제 위기가 닥친 지금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 엎친 데 덮친 격이 될 수밖에 없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가 재유행으로 가지 않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춰야 한다. 당국은 고위험군으로 국한돼 있는 4차 예방접종을 전 국민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4차 접종 확대에 적극 나서야 한다. 감염자들이 발생할 경우 대응 체계도 다시 점검하고, 위중증 환자와 기저 질환자 등에 대한 대책도 세워야 한다. 그런데 정부의 방역조치를 앞장서 이끌어야 할 보건복지부 장관 자리가 연이은 후보자들의 낙마로 두 달째 공석이다. 재난 소관부처 장관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본업은 팽개친 채 경찰에 대한 통제 강화에 매달리고 있다. 정부는 비상한 경각심으로 방역 태세 전반을 재점검하고 대응 수위를 높여야 한다. 시민들도 일상생활 속 개인 방역의 고삐를 다시 조여야 한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