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윤석열 정권 정치보복 수사, 전 정부든 현 정부에서든 윤 대통령의 ‘기획’”

박홍두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검찰·경찰의 최근 야권 인사 대상 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정권의 정치보복 수사는 일회적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기획된 정치보복 수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이날 정치보복 수사 주장에 ‘민주당 때는 안 했냐’고 반박한 것에 대해선 “(윤 대통령) 검찰총장 시절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윤 대통령의 기획이라고 본다”고 역공했다. 민주당은 오는 20일 당내 ‘정치보복 수사 대응 기구’를 출범시켜 적극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우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런 수사들이 하루 이틀 사이에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보면 자체 기획된 정치적 수사라는 점이 분명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 위원장은 “(검찰이) 박상혁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다는 보도를 볼 때 문재인 정부 인사와 관련된 윗선 수사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정치보복으로 규정한다”며 “이재명 의원을 겨냥한 (경찰의) 압수수색 역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를 겨냥한 정치 수사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정영애 전 여성가족부 장관을 겨냥한 여러 가지 수사와 방향들이 언론에 흘러나오는 것도 과연 우연의 일치인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이날 아침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정치보복 수사’ 주장과 관련해 “민주당 때는 안 했냐”고 말한 것에 대해선 “적폐수사든, 문재인 정권을 향한 수사든, 이재명 의원을 향한 수사든 모든 일의 중심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있었다”며 “대통령이 돼서 또 똑같이 하고 있다”고 맞받았다. 그는 “전 정권 때 (수사를) 누가 했나. 윤 대통령이 하지 않았냐. 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위원장은 윤 대통령이 당시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라는 발언을 한 점을 다시 언급하면서 “그 얘기는 곧 문재인 정부의 지시를 받고 (수사를) 한 것이 아니다. 본인이 한 것”이라며 “그런데 한 달 만에 본인이 기획해 또 들고 나오는 것인가”라고 직격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윤석열 정부는 출범 한 달 남짓 만에 검찰을 동원해 사정·공안정국을 조성하고 정치보복에 나섰다. 전 정권에 대한 먼지털이식 수사와 야당 인사를 겨냥한 표적수사 등 검·경을 동원한 기획사정이 전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무리한 수사와 탄압이 윤석열식 정치보복의 실체다”라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백운규 전 (산업자원부) 장관에 대한 기소가 무리였음이 드러났지만 검찰은 언론에 수사정보 유출에 청와대 인사수석실 행정관이던 박상혁 의원을 물고 늘어지고 있다. 경찰은 백현동 의혹을 수사한다며 이재명 의원을 재겨냥하고 나섰다”며 “야당 탄압용 사정정국, 국면전환용 공안정국의 부활을 좌시할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은 더 늦기 전에 퇴행적 정치보복을 멈추고 민생안정에 매진해주길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한동훈 법무부 장관 역시 이번 검찰 수사가 정치보복이란 지적에 동의 안한다고 말해서는 안된다”며 “법무부 장관, 민정수석, 검찰총장 등 1인 3역도 모자라 소통령을 자처하는 한 장관이야말로 지금 ‘누가 법 위에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 계속해서 ‘여권 면죄, 야권 단죄’ 기획사정을 이어가면 반드시 책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