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박근혜·이명박 구속시킨 윤 대통령, 정치보복 도구로 칼춤 춘건가”

박광연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 의원실 제공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 의원실 제공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윤석열 대통령은 본인이 직접했던 국정농단 수사가 정치 보복 수사였다고 주장하는 건가”라고 윤 대통령을 비판했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내는 등 문재인 전 대통령 최측근으로 꼽힌다.

윤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박근혜, 최순실, 이명박뿐 아니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구속시킨 본인(윤 대통령)은 정치 보복의 도구로 신념 없이 시키는 대로 칼춤을 춘 것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민주당에서는 전임 문재인 정부와 이재명 의원 관련 수사가 정치 보복이라는 얘기가 나온다’라는 취재진 질문에 “민주당 정부 때는 (과거 정부 수사를) 안했나”라며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을 정치 논쟁화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그럼 이전에도 당신께서 했고 지금도 당신께서 정치보복을 하겠다는 공개 선언을 하신 건가”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출범 전후로 진행된 전직 대통령 박근혜·이명박씨 수사가 윤 대통령 주도로 추진됐음을 거론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국정농단 사건 특검 수사팀장을 맡아 박씨 혐의를 수사했고, 문재인 정부 서울중앙지검장이었던 당시 이씨 수사와 기소를 이끌었다.

윤 의원은 “대통령의 사고와 인식의 수준이 저 정도인지 제 눈과 귀를 의심했다”며 “윤 대통령이 생각하는 법치는 내 편 네 편에 따라 다른 기준이 적용되는 모양”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치의 내로남불은 부끄러움을 남길 뿐이지만, 날카로운 칼자루를 손에 쥔 법치의 내로남불은 생사람을 잡는다”라고 주장했다.

신현영 민주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과거 주도했던 국정농단 수사에 대해 보복 수사로 인식하고 있었다는 말인가”라며 “정치보복 수사 지적에 적반하장의 태도로 일관하는 윤 대통령의 뻔뻔함과 일그러진 사법관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이런 비판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면 수사에 대한 일관성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본인의 배우자, 본인의 측근에 대한 수사는 왜 입을 닫고 있나”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