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친이계 좌장’ 이재오, 민주화사업회 이사장 임명

정대연 기자

‘6·10민주항쟁 기념식’ 관련 잡음

현 정부서 타깃 된 민주화사업회

이 전 의원, 상황 타개 역할 주목

이재오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이재오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친이명박(친이)계 좌장으로 불렸던 이재오 전 의원이 행정안전부(행안부) 산하 기타 공공기관인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사업회) 8대 이사장에 임명됐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 행안부는 5일 이 전 의원을 사업회 이사장에 임명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곧바로 임기를 시작했다. 임기는 2026년 7월까지다. 사업회 이사장 임기는 3년으로 연임이 가능하다. 행안부는 전날 이 전 의원 측에 임명 사실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사업회 임원추천위원회는 지난달 9일 이사장 지원자 5명에 대한 면접 심사를 진행한 뒤 이 전 의원을 포함한 3명을 행안부에 추천했다. 7대 이사장이었던 지선스님 임기는 지난달 23일 끝났다. 이 전 의원은 지원 당시 “주변 권유로 지원했다”며 “국회의원도 하고 장관도 하고 다 했는데 이제 마지막으로 봉사할 일이 있다면 사업회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5선 국회의원을 지낸 이 전 의원은 이명박(MB) 정부 시절 친이계 좌장 역할을 했다. MB 정부에서 특임장관, 국민권익위원장 등을 지냈다. 그는 1964년 한·일 국교정상화회담 반대 시위, 1970~1980년대 재야 민주화운동 참여 등으로 군사독재 시절 다섯 차례 옥고를 치렀다. 1990년 민중당 창당 멤버였으나 1994년 김문수 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등과 함께 민주자유당에 입당하면서 ‘전향’했다. 최근에는 국민의힘 상임고문 역할을 했다.

윤석열 정부가 시민단체·노동조합 등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박에 나선 가운데 사업회도 현재 정부의 타깃이다. 정부는 지난달 10일 열린 올해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사상 처음 불참했다. 사업회가 정권 퇴진 구호를 내건 행사에 30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는 게 이유다. 사업회가 ‘당초 행사 내용에 대통령 퇴진 등 내용은 없었다’며 즉각 지원 취소 결정을 내렸지만, 행안부는 지난달 19일부터 오는 14일까지 약 한 달간 사업회 운영 전반에 대한 특별감사를 진행 중이다. 사업회는 통상 3년마다 실시하는 행안부 정기감사를 지난해 받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 전 의원의 사업회 이사장으로서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 사업회 내부에서는 윤석열 정부 들어 잇따라 극우 인사가 공직에 임명된 것에 비하면 민주화운동 진영과 보수 정부에서 모두 큰 역할을 한 이 전 의원이 이사장으로 온 것은 다행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이 전 의원이 민주화운동과 사업회 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 것이라는 기대다. 이 전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이사장으로 가자마자 제일 먼저 행안부 감사 상황을 점검해 볼 것”이라며 “사업회가 지금까지 어떻게 운영돼 왔는지를 파악해 보고 해결 방안을 마련해 보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