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외교장관 화상회담…왕이 “한반도 문제 건설적 역할 할 것”

유신모 외교전문기자

시진핑 재집권 이후 처음

한한령 완화 기대감 커져

박진 외교부 장관은 12일 왕이(王毅) 중국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과 화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과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양국 장관이 약 1시간15분간의 화상회담에서 한·중관계,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회담은 8월 칭다오 외교장관회담, 11월 주요 20개국(G20) 계기 한·중 정상회담 등에서 양국 간 고위급 소통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에 따라 개최됐다”고 설명했다.

양국 장관은 지난달 한·중 정상회담을 통해 양 정상이 합의한 ‘한·중 미래발전을 위한 공동행동계획’ 채택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방한 등 정상 간 교류 모멘텀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긴밀히 소통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양국 장관은 한반도 문제도 의견을 교환했다. 박 장관은 북한이 비핵화 대화의 길로 나오도록 하는 것이 한·중 공동이익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어 중국 측이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 등 북한과의 대화 노력을 적극 지지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앞으로 한반도 문제에 건설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양국 장관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투자 공식 협상의 조속한 재개와 ‘인적 교류 확대 및 문화콘텐츠 교류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시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2017년 주한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 이후 취해진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이 완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두 장관은 또 외교장관 상호방문과 2+2(외교·국방) 차관급 외교안보대화 등 고위급 교류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기로 했다.

회담은 8월 박 장관이 중국 칭다오를 방문해 이뤄진 대면회담 이후 4개월여 만에 열렸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회담은 시 주석 집권 3기 체제 후 양국 소통 채널이 본격 가동됐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