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재명 ‘중국 셰셰’ 발언에 “중국 사대주의 드러낸 외교 망언’”

박하얀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에 마련된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왜 중국에 집적대나. 그냥 ‘셰셰(謝謝·고맙다는 뜻)’하면 된다”고 말한 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공보단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 22일 이 대표는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을 불참하고선 중국에 ‘셰셰’하자며 중국 사대주의 외교관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며 “비례대표 연합을 숙주 삼아 종북주의 통진당 후예 세력을 받아들이더니 이제 종북, 중국 사대주의로 외교 노선을 정한 것인가”라고 말했다.

선대위는 “한미일 외교안보 동맹을 위협하는 외교 망언”이라며 “중국에는 사대하고, 서해를 수호한 대한민국 영웅들은 폄하하는 것이 민주당의 DNA”라고 지적했다.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이번 총선은 ‘제2의 건국전쟁’이다”라며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을 부정하고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를 짓밟으며 종북, 중국 사대주의에 빠진 반국가 세력이 권력을 휘두르게 둘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는 이번 총선을 두고 ‘신 한일전’이라 했다. 민생 살리기도 국익도 아닌 철 지난 친일몰이가 총선의 화두라는 것”이라며 “최소한의 국제정세 이해도, 외교의 균형도 없이 중국엔 굴종이고, 일본은 무조건적 척결을 외치는 저급한 수준이 한심하다”고 했다.

전 조선일보 국방 전문 기자인 유용원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는 “이 대표는 부끄러운 중국몽에서 깨어나 냉엄한 외교 현실을 직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집적’이라는 저급한 표현을 사용하면서까지 중국의 눈치를 보는 것이 한 때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고자 나섰던 인물의 현주소”라며 “과연 대한민국 제1야당의 대표가 맞는지, 어느 나라의 당대표인지 의심스럽기까지 하다”고 했다.

그는 “아무리 선거가 급하다고 해도 지켜야 할 선이 있다”며 “급변하는 세계 질서 속에서 이 대표 말처럼 ‘우아’하게만 대응한다면, 대한민국의 미래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은 누가 지켜주는가”라고 되물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강민석 대변인 명의로 서면 브리핑을 내고 “국민의힘은 실용외교, 실리외교를 하라는 말을 이해하기가 그렇게 어렵습니까?”라고 되물었다.

선대위는 “중국은 우리 최대 교역국이다. 최대 교역국과 잘 지내라는 말이 왜 사대주의인가”라며 “외교마저 색깔론의 소재로 악용하는 여당에 분노를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외교의 목적은 국익이다. 국익을 실현하기 위한 외교를 하라는 것이 무슨 굴종적 자세인가”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하듯 무작정 퍼주거나 무조건 적대하는 것이 외교인가?”라고 비판했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