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문재인 정부 한전공대 의혹’ 감사···“인허가 등 특별한 문제 없어”

조문희 기자

“부지 용도변경 타당성은 재검토해야”

서울 종로구 감사원 표지석. 한수빈 기자

서울 종로구 감사원 표지석. 한수빈 기자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였던 한국에너지공과대학(KENTECH·한전공대) 설립 과정 의혹을 감사한 감사원이 16일 대부분 의혹에 대해 “특별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없어 종결 처리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한전공대 설립 적법성 등 관련 감사 보고서’를 이날 공개했다.

이는 보수단체인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한변) 등이 2022년 11월 제기한 공익감사 청구에 따라 실시된 감사다. 앞서 부영그룹은 전남 나주시 내 그룹 소유 골프장인 부영컨트리 클럽(CC) 75만㎡ 중 40만㎡를 한전공대 부지로 내놓고 최종 선정됐는데, 한변은 해당 부지 선정을 포함한 학교 개교 과정 전반에 걸쳐 여러 의혹을 제기했다.

감사원은 감사 결과 한전공대 개교 과정 관련 핵심 의혹 대부분에서 “특별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부지 선정의 적정성은 물론, 산업부·한전 등이 한전공대에 대규모 자본을 출연하면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지 않아 문제가 있다는 지적, 교육부가 한전공대 설립 허가 요건을 부실 검토해 학교 건물도 갖춰지지 않은 채 개교가 이뤄졌다는 문제제기 등을 검토했지만 별다른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했다.

감사원은 부영CC ‘잔여 부지’의 용도 변경과 관련해서는 나주시의 검토가 소홀했다며 주의를 요구했다. 부영그룹은 부영CC 땅 가운데 한전공대 부지를 제외한 35만㎡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 건설을 목표하고 있는데, 이를 실제로 구현하려면 ‘주거 용지’로 부지 용도 변경이 필요하다. 골프장 땅은 ‘자연녹지지역’이라 개발이 어렵기 때문이다.

감사원은 나주시가 도시계획상 주거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부풀린 용역 결과를 별다른 검토 없이 받아들여 잔여부지 용도 변경을 실시했다고 봤다. 앞서 나주시 등은 ‘잔여부지를 주거용지로 변경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한다’는 내용이 담긴 전라남도·나주시·부영그룹 3자 간 사전 약정서가 발견돼 특혜 의혹에 휩싸인 바 있다.

다만 현재까지 잔여부지 용도 변경은 ‘나주 도시기본계획 변경안’에 반영됐을 뿐 최종 결정되진 않은 상태다. 감사원은 “(용도 변경 타당성을) 재검토하지 않은 채 부영이 제안한 잔여부지 도시관리계획 변경안이 그대로 결정될 경우, 특혜 시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나주 도시기본계획 수립시 잔여부지 용도변경의 타당성을 재검토하라고 주의를 촉구했다.

공익감사는 300인 이상 국민·단체 등 청구에 따라 개시된다. 통상 감사원 내 ‘법원’ 격인 감사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고 감사원 사무처 자체적으로 감사 여부를 결정하며, 필요시 공익감사청구 자문위원회를 거칠 수 있다. 해당 감사는 유병호 감사위원이 감사원 사무총장 재직 시절 실시가 결정됐다.

전 정부 겨냥 감사 등 정치적으로 예민한 사안 감사가 공익감사 형식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있었다. 특히 윤석열 정부 들어 실시된 이른바 ‘4대강 보 해체’의 부당성을 다툰 공익 감사 청구는 4대강 국민연합에 의해, ‘사드기지 정상운용 방해·지연 관련 공익감사 청구’ 및 ‘9·19 남북군사합의 공익감사 청구’는 대한민국수호예비역장성단의 손으로 이뤄졌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