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바리스타 임금 올린다, 노조원은 빼고”

노정연 기자

사측, 직원 간 분명한 차별 둬

노조 가입 막는 힘빼기 전략

세계 최대 커피체인 스타벅스가 대대적인 임금 인상과 직원 교육 확대를 발표했다. 단, 노동조합원은 적용 대상에서 제외했다. 최근 미국에서 노동조합 설립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 복리후생에 차이를 둬 직원들의 노조 가입을 막겠다는 일종의 노조 힘빼기 전략으로 풀이된다.

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이날 정규직 직원들의 급여 인상과 매장 정비, 복지 확대 등을 위해 10억달러(약 1조2599억원)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8월1일부터 스타벅스 직원들은 3~7% 인상된 급여를 받게 될 예정이다. 또 최저시급을 소폭 올려 15달러로 적용하고 8월 중 매장 매니저와 매장 관리자들에게 일시적으로 기본급을 두 배 인상해 2023 회계연도에 반영하기로 했다.

스타벅스의 이번 발표는 직원 복리후생을 확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최근 힘을 받고 있는 노조 설립 움직임에 분열을 주겠다는 전략도 담겨 있다. 스타벅스는 복지 적용 대상에서 최근 노조 결성에 투표한 50개 매장은 제외했다. 사측은 “연방법에 따라 노조에 가입한 노동자의 임금이나 복지, 근로조건 등은 단체교섭을 통해 합의돼야 한다”고 밝혔다. 조합 매장과 비조합 매장 간 차별을 분명히 해 직원들의 노조 합류를 막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스타벅스 노조는 최근 미국에서 불고 있는 대기업 노조 결성 움직임을 주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뉴욕주 버펄로 매장에 첫 노조가 설립되며 50년 무노조 경영를 깬 이후 현재까지 미국 내 9000개 매장 중 240곳이 노조 결성을 신청했고 그중 46곳에서 노조 결성 투표가 통과된 상태다.

지난달 4일 최고경영자 자리에 복귀한 하워드 슐츠는 매장 대표들과 진행한 온라인 포럼에서 “직원들에 대한 혜택을 확대할 계획이지만 노조가 결성되지 않은 곳에서만 혜택이 보장될 것”이라고 밝히며 노조와의 전쟁을 예고했다. 슐츠는 이 포럼에서 “노조에 찬성표를 던지려는 사람은 (현실을) 모른다. 그들이 비용을 지불하도록 놔두라”고 말하기도 했다.

스타벅스노동자연합(SWU)은 이 같은 발언이 노조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며 슐츠를 노동법 위반으로 미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고발했다. 스타벅스는 노조를 조직하려는 직원을 해고해 고소되기도 했다. 노조는 임금과 차별적 혜택 지급 역시 노동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스타벅스뿐 아니라 최근 노조 결성 운동이 활발한 아마존 노조도 세력 확장에 제동이 걸리는 분위기다. 지난달 4일 아마존 역사상 첫 노조 탄생 후 지난 1일 뉴욕 스테이튼아일랜드 아마존 물류창고 ‘LDJ5’에서 치른 노조 결성 투표에서 직원 62%가 반대표를 던져 두번째 노조 결성이 좌절됐다. 아마존노동연합(ALU)은 사측이 반노조 전단을 붙이거나 웹사이트를 개설하는 등 방해 공작을 벌였다며 투표 결과에 불복하기로 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