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심상찮은 내부 기류…국방장관 잠적 논란에 최고위급 사퇴도

박용하 기자
우크라이나 항구도시 마리우폴 인근 아조우(아조프)해에서 전투 중 숨진 러시아 해군 흑해함대 소속 안드레이 팔리이 부함장의 영결식이 크림반도 세바스토폴에서 거행되고 있다. 세바스토폴 |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항구도시 마리우폴 인근 아조우(아조프)해에서 전투 중 숨진 러시아 해군 흑해함대 소속 안드레이 팔리이 부함장의 영결식이 크림반도 세바스토폴에서 거행되고 있다. 세바스토폴 | AP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고전 중인 러시아 정부가 최근 심상치 않은 내부 갈등 조짐을 보이고 있다. 책임론이 거론됐던 군 수뇌부가 잠적하고, 최고위급 관료가 자진 사퇴하고 해외로 떠나는 등 이상 기류가 관측된 것이다. 전쟁이 길어질수록 쿠데타 가능성이 커질 것이란 평가도 나온다.

러시아 정계의 내부 갈등설에 불을 지핀 것은 세르게이 쇼이구 국방장관의 두문불출이다. 쇼이구 장관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우크라이나 침공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져있다. 그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이후 2주 넘게 공식석상에 나타나지 않았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국가들 사이에서는 전쟁 초반의 실책으로 그가 실각했거나 건강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을 거론했다. 안톤 게라셴코 우크라이나 내무장관 보좌관은 페이스북에서 “푸틴의 강력한 비난 이후 쇼이구 장관이 심근경색을 앓았고 병원에서 재활 치료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커지자 러시아 국방부는 26일 “쇼이구 장관이 국가방위명령 프로그램과 러시아군 병사들의 사회적 의무 이행에 관한 실무회의를 열었다”며 그가 회의를 주재하는 영상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했다. 쇼이구 장관과 함께 모습을 감췄던 발레리 게라시모프 총참모장(참모총장 격)도 회의에 참석했다. 외신들은 러시아 정부가 논란을 잠재우기 위해 영상을 특별히 공개한 것으로 해석했다.

쇼이구 장관의 영상은 공개됐으나 러시아의 내부 갈등 논란은 이어질 전망이다. 앞서 푸틴 대통령의 또다른 측근인 빅토르 졸로토프 국가근위대장도 최근 “우크라이나에서 크렘린의 군사 작전이 원하는 만큼 빨리 진행되지는 못하고 있다”고 거론한 뒤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러시아의 경제통인 아나톨리 추바이스 대통령 특별대표는 지난 23일 직을 내려놓고 터키로 출국했다. 그가 우크라이나 침공에 반대해 사퇴했다는 얘기도 나왔으나 러시아 정부는 부인했다.

러시아 군사 전문가인 안드레이 솔다토프는 최근 뉴욕타임스에 러시아 지도층의 균열 조짐을 전했다. 솔다토프는 우크라이나에서 정보원 모집과 교란 작전을 담당해 온 러시아 정보당국 고위 관리가 가택연금에 처했으며, 러시아 군부에 대한 책임론이 거론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거의 모든 이가 위태로운 처지”라고 말했다.

러시아 엘리트들 간의 분열 조짐이 관측되자 쿠데타 가능성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영국 더타임스는 해외로 망명한 러시아 인권운동가 블라디미르 오세킨의 말을 인용해 러시아 정보기관인 연방보안국(FSB)이 주도하는 쿠데타가 벌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FSB의 내부고발자가 최근 오세킨에게 편지를 보내 우크라이나 전쟁의 실패로 정보당국은 혼란과 불만에 휩싸여 있다고 전했다는 것이다.

오세킨은 “정보요원들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목소리를 내는 건 푸틴에 대한 분노가 커지고 있다는 신호”라며 “전쟁이 계속될수록 치안부대에 의한 쿠데타 확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평가했다.


Today`s HOT
올림픽 앞둔 프랑스 노동절 시위 케냐 유명 사파리 관광지 폭우로 침수 경찰과 충돌한 이스탄불 노동절 집회 시위대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 노동자의 날 집회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인도 카사라, 마른땅 위 우물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체감 50도, 필리핀 덮친 폭염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불타는 해리포터 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