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연금개혁 강행에 극우정당 지지율 상승

정원식 기자

프랑스여론연구소 조사결과

국민연합 21%→26%로 상승

집권당 지지율 22%로 5%p↓

지난 2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연금개혁에 항의하는 집화가 열리고 있다. AP연합뉴스

지난 25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연금개혁에 항의하는 집화가 열리고 있다. AP연합뉴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연금 개혁 강행으로 연금 개혁에 반대해온 프랑스 극우 정당이 지지율이 상승하는 반사 이익을 얻었다고 26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프랑스여론연구소(Ifop)가 3월20~21일 주간 르주르날뒤디망슈(JDD) 의뢰로 조사한 결과 지금 총선이 치러질 경우 마린 르펜이 이끄는 국민연합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이 전체의 26%를 기록했다. 이는 연금 개혁 반대 시위가 본격화하기 전인 지난해 11월 조사와 비교해 5%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르펜 의원은 지난해 치러진 대선 1차 투표에서 득표율 23.15%를 기록해 마크롱 대통령(27.85%)과 결선에서 맞붙었고, 같은 해 6월 총선에선 5년 전 의석의 10배 이상인 89석을 확보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반면 르네상스, 민주운동, 오리종 등 집권연정에 참여하는 정당들에 대한 지지율은 27%에서 22%로 5%포인트 하락했다.

35세 이하의 응답자 가운데서는 집권연정 지지율이 12%에 불과했고, 65세 이상에서는 31%가 집권연정에 투표하겠다고 응답했다.

연금 개혁에 반대한 좌파 연합 뉘프 지지율은 1%포인트 올라 26%를 기록했다.

투표는 성인 109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됐다. 오차범위는 ±2.5~2.8%포인트다.

프레데리크 다비 Ifop 대표는 “가장 주목할 만한 건 국민연합이 선두에 있다는 것”이라며 “(국민연합은) 포괄적인 선거 발판을 마련했고 약세인 범주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앞서 마크롱 대통령은 지난 16일 헌법 제49조3항을 발동해 하원 표결을 건너뛰고 연금제도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엘리자베트 보른 총리에 대한 불신임안을 발의해 연금제도 개정안을 저지하려 했지만 과반에서 9표가 모자라 부결됐다. 지난 23일 열린 연금 개혁 반대 시위에는 250여개 지역에서 정부 추산 108만9000여명이 거리로 나와 400여명이 체포됐다.


Today`s HOT
페루 버스 계곡 아래로 추락 토네이도로 쑥대밭된 오클라호마 마을 시위대 향해 페퍼 스프레이 뿌리는 경관들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