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둔화·경쟁 심화에…테슬라, 직원 10% 해고 ‘극약 처방’

권재현 기자

일론 머스크 “인력 감축” 알려…글로벌 사업장 1만4000명 수준

수요 둔화·경쟁 심화에…테슬라, 직원 10% 해고 ‘극약 처방’

고위급 임원도 포함…시장 점유율 감소, 중국 전기차 약진에 부담
현대차·기아·포드 등과 달리 내연기관차 라인업 없어 더 큰 타격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인력 10% 이상, 약 1만4000명 감축이라는 초강수를 꺼내들었다. 비야디(BYD)·샤오미 등 중국 전기차의 약진 등에 따른 경쟁 심화와 수요 감소라는 이중고에 직면한 테슬라의 현주소를 보여준다.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머스크는 직원들에게 보낸 e메일에서 “우리는 조직을 자세히 검토하고 세계적으로 10% 이상의 인력을 감축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 테슬라 직원은 14만473명으로, 3년 전보다 2배 가까이 불어난 상태였다. 이를 기준으로 이번에 해고되는 인원은 1만4000명 수준이 될 것으로 미 언론은 추산했다.

이번 감원 대상에는 고위 임원급도 포함됐다. 드루 배글리노 수석부사장과 로한 파텔 공공정책·사업개발부문 부사장 등이 테슬라를 떠나기로 했다.

이번 인력 감축은 최근 부진한 판매 실적과 관계된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이달 초 월가의 예상치를 크게 밑도는 1분기 인도량(38만6810대)을 발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5%나 줄어든 수치다. 테슬라의 분기 인도량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은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2020년 이후 처음이다.

전기차 시장은 지금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에 빠져 있다. 침체의 터널에서 나올 때까지 버텨내는 일이 업계의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문제는 누구도 그 시기를 장담할 수 없다는 점이다. 설상가상으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는 형국이다.

이는 선두주자인 테슬라가 시장 점유율 감소로 고전하는 배경이기도 하다. 자동차 정보사이트 켈리블루북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미국에서 26만9000여대의 전기차가 판매됐다. 지난해 동기보다 2.6% 증가했지만 직전 분기인 지난해 4분기에 비하면 7.3% 감소했다. 테슬라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초 약 62%에서 현재 51%로 낮아진 상태다.

반면 후발주자인 포드의 1분기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동기보다 86%나 늘어나 2만대를 넘어섰다. 포드의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4.2%에서 7.4%로 상승하면서 테슬라에 이어 2위에 올랐다. 포드 외에도 리비안(59%), 현대차(57%), 메르세데스 벤츠(67%), BMW(63%), 기아(63%) 등이 판매 대수를 크게 늘리면서 테슬라의 점유율을 낮췄다.

세계로 눈길을 돌리면 상황은 더 심각하다.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도 테슬라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블룸버그가 중국승용차협회(CPCA) 자료를 인용한 보도를 보면, 중국 내 테슬라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분기 6.7%로 집계됐다. 중국 내 소비 부진과 현지 자동차 제조업체들과의 경쟁 심화로 지난해 1분기 10.5%에서 많이 감소한 것이다. 중국 현지 업체인 비야디, 니오, 샤오펑, 리오토, 화웨이 등이 저가 모델부터 하이브리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앞세워 맹렬히 추격 중이다.

특히 테슬라는 내연기관차를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 침체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결국 감원이라는 극약 처방을 내놓기에 이르렀다.

이날 대규모 인력 감축 소식에 테슬라 주가는 전거래일보다 5.59% 급락한 161.48달러에 마감했다. 테슬라 주가는 올해 들어 35%가량 떨어진 상태다. 오는 23일 테슬라가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 시장은 또 한 번 출렁일 것으로 전망된다.


Today`s HOT
인도 스리 파르타샤 전차 축제 미국 캘리포니아대에서 이·팔 맞불 시위 틸라피아로 육수 만드는 브라질 주민들 아르메니아 국경 획정 반대 시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이란 유명 래퍼 사형선고 반대 시위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올림픽 성화 범선 타고 프랑스로 출발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