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코멘트

천하장사 마돈나 & 프레리 홈 컴패니언

[DVD코멘트]천하장사 마돈나 & 프레리 홈 컴패니언

‘천하장사 마돈나’

올해 개봉한 신인감독의 한국영화 중 이 작품을 “No. 1”으로 꼽는 이들이 많다. 여자가 되고 싶어하는 통통한 소년이 자신의 성정체성에 의심을 품는 과정을 훌쩍 뛰어넘는 대신 씩씩하게 미래를 준비하며 차곡차곡 생활력을 쌓아가는 성장기가 흐뭇하다. 디스크 2장 구성으로 1번 디스크에 본편 영화와 이해영·이해준 공동감독의 코멘터리, 류덕환·김윤석 등 주연배우들의 음성해설이 따로 실려있다. 2번 디스크에서 ‘품행제로’ 등을 쓴 작가에서 감독으로 데뷔한 두 감독이 ‘작가, 감독이 되다’ 코너를 통해 털어놓은 연출의도를 재미있게 들을 수 있다.

‘스캔들-조선남녀상열지사’를 쓰고 ‘음란서생’으로 데뷔한 김대우 감독이 두 감독을 만나 대담을 나눈 ‘작가출신 감독의 영화만들기’ 코너도 이들의 연출에 대한 고민을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는 부록이다. 이밖에 ‘트랜스젠더 김비의 이야기’, 감독 해설과 함께 하는 삭제 장면 등이 눈에 띈다. 화면비 2.35:1, 돌비디지털 5.1채널, 소비자가격 2만5천3백원.

[DVD코멘트]천하장사 마돈나 & 프레리 홈 컴패니언

‘프레리 홈 컴패니언’

디스크 1장짜리 ‘예술영화’ DVD 타이틀 치곤 비교적 풍성한 부록이 실렸다. 말할 것도 없이 로버트 알트만 감독의 유작이 된 영화이므로 감독 코멘터리 같은 것은 없다. 하지만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에 삽입된 흥겨운 곡들을 뮤직비디오처럼 꾸민 ‘추가장면’ 코너는 영화의 재기를 음악으로 되살려주는 느낌이다. 우디 해럴슨, 토미 리 존스 등이 설명해주는 약 49분 분량의 메이킹다큐도 흥미롭고 케빈 클라인, 메릴 스트립, 린제이 로한의 문답은 ‘인터뷰’ 코너에 따로 실려있다. ‘숏컷’으로 대표되는 알트만식 인물구성이 돋보이는 이 영화는 30여년간 지속돼온 라디오 생방송 쇼의 마지막 방송과 그 막전막후의 생동감있는 이야기들이 얽히고 설켜 있는 작품이다. 알트만 감독이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공로상을 받고 남긴 “나는 10년쯤 전에 30대 여성의 심장을 이식받았다. 앞으로 40년은 더 살아야 하니 이 상을 너무 일찍 받은 것 아닌가”라는 수상 소감이 더욱 의미 깊게 다가오는 타이틀이다. 화면비 2.35:1, 돌비디지털 5.1채널, 소비자가격 2만2천원.

〈송형국기자 hanky@kyunghyang.com〉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