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메신저 ‘기능 UP’ 열풍

‘메신저만 열어놔도 할 일이 너무 많아요’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메신저가 새로운 서비스 공간으로 확장되고 있다. 메신저는 웹 브라우저와 달리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에 항상 접속돼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접근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이 장점을 살려 메신저로 미팅상대를 찾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기능을 하나씩 추가하는 소위 ‘메신저 애드온’ 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메신저를 홍보 수단으로 활용하는 업체도 생겨나고 있다.

◇소리없이 퍼지는 메신저 애드온=사용자 5백만명이 넘는 MSN메신저에는 요즘 누가 언제 만들었는지도 모르는 프로그램이 하나둘 소리없이 퍼지고 있다. MSN 메신저의 소스코드 일부가 공개돼 있어 누구든지 메신저에 붙이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뿌릴 수 있게 된 때문이다.

얼마전에 등장한 ‘사람바다(saram5@javalinux.co.kr)’란 미팅로봇이 그중 한 예다. 대화상대에 이 아이디(saram 뒤에 숫자는 5~13까지 가능)를 입력하면 로봇이 개개인의 조건에 맞는 미팅 상대를 연결해준다.

대화운세로봇(woonse1@hotmail.com)도 있다. 별점 메뉴에서 자신의 별자리를 입력하면 그날의 연애운과 사업운을 볼 수 있고 개봉영화 정보도 제공한다. ‘심심이’를 패러디한 대화로봇 보노보노(bonobono_139@hotmail.com)도 요즘 한창 인기다. MSN에 이처럼 일반인이 개발한 애드온 프로그램이 줄을 잇자 다른 메신저를 공급하는 경쟁업체들은 메신저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열중한다. 드림위즈는 메신저 지니의 창에서 클릭만 하면 음악이 흘러나오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음악방송업체인 인라이브와 제휴해 개인 음악방송을 하는 사이버자키들의 가요, 팝, 재즈, 클래식, 월드뮤직 등 음악방송 리스트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안철수연구소와 함께 백신프로그램 V3를 메신저로 제공해 파일 전송시 웹 브라우저를 열지 않고 바이러스 검사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그외 영화, 동영상을 보거나 인터넷폰 사용, 위성방송과 라디오 시청까지 가능하다.

◇휴대폰에 문자메시지 보내기=SK커뮤니케이션즈의 메신저 ‘네이트온’은 오는 6월까지 월 100건의 문자메시지를 무료로 제공한다. 메신저 메뉴에서 ‘문자보내기’를 클릭하면 휴대폰 화면창이 나타나고 여기에 이모티콘을 섞어 문자를 입력, 전송하는 방식이다. 011·017 및 016·018·019 등 모든 번호에 송신이 가능하다.

MSN 메신저에서도 문자메시지 보내기가 가능하다. 메뉴에서 친구를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메뉴에서 ‘문자메시지보내기’를 클릭하면 된다. 인포뱅크에서 제공하는 이 ‘ibSMS’ 서비스는 홈페이지(ibsms.infobank.net)에서 애드온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초기 10건은 무료, 이후에는 건당 25원이 부과된다. 지니에서는 건당 30원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며 야후메신저도 조만간 문자메시지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메신저 마케팅과 다국적 메신저 등장=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해 데뷔를 하는 ‘메신저 가수’도 등장했다. 연예기획사 원업엔터테인먼트는 드라마 ‘러브레터’의 주제곡을 부른 가수 트라이비를 MSN메신저에 데뷔시킨다는 계획아래 현재 티저 광고를 진행중이다. 메신저 사용자가 ‘플레이’를 누르면 자연스럽게 트라이비 사이트가 열리며 뮤직비디오와 음악이 흐르는 형태다.

아바타 채팅게임업체인 톡스클럽은 버디버디 메신저를 이용해 게임 프로모션을 진행중이다. 버디버디 로고인 매직부츠를 게임 내에서 아이템으로 제작해 버디버디 신규 회원들에게 주며 게임 사용자를 모으고 있다.

사용하는 메신저 종류가 달라도 하나의 창에서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도 보편화되는 추세다.

이너베이의 ‘넷신저’(www.netssenger.com)를 설치하면 MSN메신저, 야후메신저, 해외메신저프로그램인 ICQ 사용자와 동시에 메신저 교신을 할 수 있다. 드림위즈의 메신저 ‘지니’는 지니 안에서 MSN메신저를 로그인할 수 있게 만들었으며 하이텔의 ‘아이맨’, SK커뮤니케이션즈의 ‘네이트온’도 MSN메신저 이용자와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은정기자 ejung@kyunghyang.com〉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