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비 CIA?…국가안전부 홍보 나선 중국

베이징 | 박은경 특파원

유명 배우 내세워 동영상 제작

38년 만에 이례적 쇄신 행보

“조국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 무형의 만리장성을 쌓습니다.” 중국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가 홍보 동영상을 공개하며 이미지 쇄신에 나섰다. 11일 펑파이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국가안전부는 전날 4분20초 분량의 홍보 동영상을 공개했다. 방첩·대테러·정보수집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안전부가 공개 홍보에 나선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최근 한 드라마에서 경찰을 맡았던 30대 스타 리이펑을 내세운 이 동영상에서 자신들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활동하는 무명의 영웅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또 중국의 코로나19 방역, 달 탐사, 세계 최대 전파망원경 톈옌(天眼)의 영상을 통해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고취시킨다. 이 영상은 공개 하루 만에 1억회 넘는 조회 수를 기록했다.

중국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이에 대해 중국의 국력이 세지고 국제무대에서 역할이 확대되는 데 걸맞은 조직 이미지를 갖추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안보 전문가는 이 신문과 인터뷰하면서 “미국 중앙정보국(CIA)이나 연방수사국(FBI)은 할리우드 영화의 단골 소재로 홍보를 통해 이미지가 미화돼왔다”면서 “국가안전부도 대중이 더 잘 알 수 있게 변화해야 한다”고 했다.

국가안전부는 공산당 중앙위원회 산하 부문과 공안부 방첩 기관이 합쳐져 1983년 출범했다. 그동안 매우 제한적으로 정보를 공개해왔지만 최근에는 이미지 변화를 꾀하고 있다. 앞서 6일에는 자오커즈(趙克志) 공안부장 겸 국가안전부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국가안전부 업무를 직접 소개하고, 첫 공개 채용 방침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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