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인도서 1~4월 15.5% 성장···인도 공략 효과

박순봉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올해 1~4월 인도에서 15.5% 성장률을 기록했다. 현대차그룹은 인도에 전기차 투자를 늘리는 등 중국 대체재로 인도를 적극 공략 중이다. 인도는 지난해 중국, 미국에 이어 3대 자동차 시장으로 성장했다. 인도는 성장하는 시장인 데다가 중국에 비해 외교적 리스크도 적다.

인도 전략 모델 ‘크레타’  현대자동차 제공

인도 전략 모델 ‘크레타’ 현대자동차 제공

15일 인도자동차공업협회(SIAM) 자료를 보면,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1~4월 인도에서 총 29만5359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5% 판매량이 늘었다.

판매량은 현대차가 많았고, 성장률은 기아가 높았다. 현대차는 19만7408대로 지난해 대비 11.7% 늘었다. 기아는 9만7951대로 23.9% 늘었다. 현대차는 12개월, 기아는 14개월 연속 판매가 늘었다. 현대차와 기아를 합산하면 기아가 인도에 진출한 2019년 이후 4년 연속 판매량이 늘고 있다.

현대차·기아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4월 기준 21.7%다. 인도와 일본 회사의 합작 법인인 마루티 스즈키에 이어 2위다. 지난해 말 현대차·기아의 인도 시장 점유율은 21.1%였다. 지난해 말 대비 지난달 점유율이 소폭 늘었다.

현대차그룹은 인도 맞춤형 전략 모델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 크레타는 2016년부터 인도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부문에서 6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해왔다. 기아의 현지 전략모델인 소형 SUV 쏘넷도 올해 1~4월 기준 같은 차급에서 4위를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8일에는 인도에서 초소형 SUV 신모델 엑스터의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현대차그룹은 중장기적으로는 인도 시장에서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지난 11일 현대차는 향후 인도에 3조2000억원 수준의 전기차 분야 투자를 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올해 초 6000억원 수준의 투자를 예고했는데, 5배 수준으로 늘린 셈이다. 아직 전기차가 안착하지 못한 인도에서 인프라부터 선점해 향후 커지게 될 전기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이다.

현대차그룹에게 인도는 중국 대체재이자 블루오션이다. 인도는 올해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로 올라선 데다 2위 중국과 달리 여전히 출산율도 높다. 게다가 성장하는 자동차 시장이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 자동차 시장 판매량은 476만대였다. 중국(2680만대), 미국(1370만대)에 이어 일본을 제치고 3위로 진입했다.

게다가 중국이나 러시아와 달리 외교적 위험 부담도 적은 편이다. 현대차그룹은 미·중 갈등 속에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우크라이나전쟁을 벌인 러시아에선 공장 매각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지 인기 차종인 크레타, 셀토스 등 고수익 레저용 차량(RV)을 중심으로 점유율을 지속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인도가 세계 3위 자동차 시장으로 떠오른 만큼 전기차 판매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