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대금 연동제 실시…협력사 부담 ‘다운’ 상생의 힘 ‘업’

현대자동차그룹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준 현대차·기아 협력회 회장(왼쪽부터)이 지난해 11월 경북 경주시 현대차그룹 글로벌상생협력센터에서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 이동석 현대차 대표이사,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문성준 현대차·기아 협력회 회장(왼쪽부터)이 지난해 11월 경북 경주시 현대차그룹 글로벌상생협력센터에서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일회성이 아닌 협력사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통해 협력사와 상생을 이어가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설 명절을 앞두고 협력사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납품대금 2조1447억원을 지급일보다 앞당겨 지급했다. 납품대금 조기 지급은 현대차와 기아·현대모비스·현대건설·현대제철·현대오토에버·현대위아 등에 부품 및 원자재, 소모품 등을 납품하는 6000여개 협력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현대차그룹은 매년 설·추석 명절 전 납품대금을 선지급해왔다.

이에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1월 본격 시행된 납품대금 연동제 조기 안착을 적극 지원하며 상생 생태계 저변을 넓히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납품대금 연동제는 주요 원자재 가격 변동 시 납품대금 조정을 가능케 해 협력사의 부담을 경감해주는 취지의 제도다.

현대차그룹은 중소벤처기업부가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위해 2022년 출범한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해 이미 운영 중인 납품단가 연동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11월 경북 경주시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글로벌상생협력센터(GPC)에서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 현대차·기아는 정부·전문가·협력사 대표가 참여하는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숙련인력 채용, 직원복지 증진, 산업안전 강화 등 협력사의 전문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마련한다. 또 상생협의체를 통해 기존 1차 협력사에서 중소 협력사인 2, 3차 협력사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 가능하고 폭넓은 지원책을 강구한다.

현대차·기아는 정부·전문가와 함께 협력사 간담회를 열고 협력업체 현장을 방문하는 등 의제 발굴 및 의견 수렴의 과정을 거치고 향후 상생협력 실천협약도 체결할 예정이다.

공동선언식이 진행된 GPC는 2020년 2월 완공된 협력사 전용 교육시설로 지하 1층, 지상 4층(연면적 7만3000㎡) 규모로 스튜디오와 포럼관·VR강의실·전산 강의실 등 20개 교육공간, 187개 객실을 갖추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GPC에서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모든 교육과 숙박·식사·교통 등을 무상 제공하고 있다. 미래 경쟁력, 글로벌 역량, 리더십, 자동차산업 전문가 육성, 직무 기본교육 등 5개 카테고리 아래 439개의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글로벌 연구·개발(R&D)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협력사의 기술 성장과 경쟁력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10월 2023 R&D 협력사 테크 데이를 개최했다. R&D 협력사 테크 데이는 현대차·기아가 협력사의 우수 신기술에 대한 포상과 기술교류를 통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협력을 기반으로 동반 성장을 증진하기 위해 시행되는 행사로 올해까지 총 18회에 걸쳐 진행됐다.

현대차·기아는 전자·샤시·바디·전동화 4개 부문에서 연구·개발 공로가 큰 기술을 보유한 업체를 우수 협력사로 선정해 포상하고 그중 기여도가 가장 큰 기술을 최우수상으로 선발했다.

최우수상에는 바디 부문의 피에이치에이㈜가 개발한 B필러리스 코치도어 독립 개폐 시스템이 선정됐다. 이외에도 현대차·기아는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술 선도를 위해 협력사의 소프트웨어 기술 성장과 경쟁력 육성을 지원하는 다양한 상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Today`s HOT
올림픽 성화 도착에 환호하는 군중들 러시아 전승절 열병식 이스라엘공관 앞 친팔시위 축하하는 북마케도니아 우파 야당 지지자들
파리 올림픽 보라색 트랙 첫 선! 영양실조에 걸리는 아이티 아이들
폭격 맞은 라파 골란고원에서 훈련하는 이스라엘 예비군들
바다사자가 점령한 샌프란만 브라질 홍수, 대피하는 주민들 토네이도로 파손된 페덱스 시설 디엔비엔푸 전투 70주년 기념식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