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도 이젠 로봇이 한다…기아, ‘스폿’ 활용 실증사업 착수

권재현 기자
라스트마일 택배 서비스 실증 사업에 활용된 차량과 로봇 개 ‘스폿’. 기아 제공

라스트마일 택배 서비스 실증 사업에 활용된 차량과 로봇 개 ‘스폿’. 기아 제공

기아가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디하이브와 손잡고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개 ‘스폿’을 활용한 라스트마일(상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 서비스를 실증했다고 25일 밝혔다.

목적기반모빌리티(PBV)와 로보틱스 기술을 연계해 새 수익원을 창출하려는 시도로, 이번 실증은 경기 고양시에 있는 아파트 ‘힐스테이트 라피아노 삼송’ 거주민에게 스폿이 배송 기사와 함께 택배 물품을 전달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택배기사가 스폿과 함께 기아 봉고EV 차량에 배송 물품을 싣고 배송지 인근으로 이동하면 스폿이 적재함에 물품을 실은 채 고객의 집 앞까지 배송하는 방식이다. 임무를 완수하면 스폿은 차량으로 복귀해 택배기사와 함께 다음 배송지로 이동한다.

기아는 스폿에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가 개발한 로보 파일럿 플랫폼 기능이 적용돼 배송 과정에서 각종 장애물을 피해 갈 수 있고, 빌딩 내 계단 이동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내년 출시 예정인 첫 중형 PBV ‘PV5’에 이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향후 선보일 대형 PBV인 PV7과 함께 로보틱스 기술을 연계한 물류 솔루션을 개발해 로봇 배송에 최적화된 사업 모델을 한층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기아 관계자는 “이번 실증 사업은 물류·건설 파트너사 및 스타트업과 손잡고 만들어가는 미래 물류 혁신 생태계의 시작점”이라고 말했다.

라스트마일 택배 서비스 실증 사업에 활용된 차량과 로봇 개 ‘스폿’. 기아 제공

라스트마일 택배 서비스 실증 사업에 활용된 차량과 로봇 개 ‘스폿’. 기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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