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확정 후에도 소비자들 ‘이것’ 기다렸다

권재현 기자
환경부가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한 지난 2월 20일 서울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환경부가 올해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 지침을 확정한 지난 2월 20일 서울의 한 전기차 주차장에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보조금 발표 직후 전기차 구매가 폭증하던 과거와 달리 올해는 그 반응이 다소 느려진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 밀도, 배터리 환경성 계수 등 보조금 계산법이 이전보다 복잡해졌을 뿐 아니라 글로벌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는 국면이어서 전기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도 보다 신중해졌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28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의 자동차 등록통계월보에 따르면 올해 1∼3월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는 이례적으로 ‘꺾인 곡선’을 그렸다. 지난 2월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는 전월(2514대) 대비 525대 줄어든 1989대였다. 2월6일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발표가 있었는데도 전기차 판매가 전달보다 되레 감소한 것이다.

1∼2월 누적된 전기차 수요는 3월에 이르러 폭발해 신규등록 대수 2만1001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월 대비 956% 폭증한 수준이다. 예년과 달리 올해는 보조금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나서야 시장이 반응한 셈이다.

그간 전기차 시장은 대체로 보조금이 확정되는 2월부터 곧장 반응하는 우상향 그래프를 그려왔다. 지난해의 경우 1월 995대였던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가 2월에 10배 이상 늘며 1만1291대로 집계됐고, 3월(2만1874대)까지도 증가세를 이어갔다. 2022년에도 1월 1872대였던 전기차 신규등록 대수는 2월 8570대로 3.5배 늘었고, 3월(1만7352대)까지 증가세가 계속됐다. 당시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은 1월19일 공표됐다.

소비자 반응이 늦어진 것은 보조금 확정 후 제작사들이 추가로 내놓을 할인 정책을 기다린 측면도 작용한 걸로 보인다. 실제로 현대차, 기아, KG모빌리티, 테슬라코리아 등은 전기차 보조금 확정 이후 차례로 전기차 할인 정책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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