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최초 ‘4도어 4인승’차 푸로산게 공개…725마력

박순봉 기자
푸로산게  페라리 제공

푸로산게 페라리 제공

페라리가 75년 역사상 최초로 ‘4도어 4인승’차를 내놨다. 이탈리아어로 ‘순종’을 뜻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푸로산게(Purosangue)’다. 페라리의 첫 SUV이다.

푸로산게  페라리 제공

푸로산게 페라리 제공

페라리는 14일 푸로산게의 모습과 성능을 공개했다. 푸로산게는 자연흡기 V12 엔진을 탑재했다. 최고 출력 725마력,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3.3초다.

낮은 회전수에서도 최대 토크를 전달할 수 있도록 설계해 2100rpm(분당회전수)에서 최대 토크의 80%가 생성된다. 6250rpm에서 716Nm의 최대 토크를 뿜어낸다. 최대 엔진 회전수는 8250rpm이다.

푸로산게 실내  페라리 제공

푸로산게 실내 페라리 제공

푸로산게는 최신 버전의 차량 동역학 제어 시스템을 갖췄다. 독립적인 사륜 조향과 6방향 섀시 다이내믹 센서(6w-CDS)가 장착된 ABS ‘evo’가 대표적이다. 페라리 액티브 서스펜션 시스템이 첫 선을 보였다. 이 시스템은 울퉁불퉁한 노면에서 타이어 접촉과 코너를 돌 때 차체 롤링을 효과적으로 제어한다고 페라리는 밝혔다.

푸로산게 차체는 전장(차 길이) 4973㎜, 전폭(차 너비) 2028㎜, 전고(차 높이) 1589㎜, 휠베이스(앞뒤 바퀴 사이의 거리) 3018㎜다.

통상적인 SUV가 차량 앞바퀴보다 앞쪽에 엔진을 배치하는 것과는 달리 앞바퀴보다 뒤쪽에 두는 ‘프론트 미드’ 엔진을 장착했다. 기어박스는 후륜 쪽에 배치했다. 중량 배분을 위한 설계다. 페라리는 이를 통해 앞 49%, 뒤 51%의 중량 배분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푸로산게는 페라리 차량 최초로 내리막길 제어(HDC) 기능과 공기질 센서를 탑재했다. 페라리 최초로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 시스템 호환 기능을 기본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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