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읽고 전시회 초대권 받자!

왜 독일 전기차 전문 매체는 현대차 아이오닉 6에 ‘만점’을 줬을까?

김준 선임기자

구매에 결정적인 요소 전비·충전 성능 탁월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가 최근 독일에서 진행된 전기차 전문 매체의 장거리 주행 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차 아이오닉 6. 현대차 제공

현대차 아이오닉 6.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독일 전기차 전문지 ‘일렉트릭 드라이브’가 실시한 전기차 장거리 주행 평가 ‘ED1000’에서 아이오닉 6가 항속 거리, 충전 성능, 주행 성능, 디자인, 실내 공간 등 차량 전반에 걸쳐 우수한 성적을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격월간으로 발행되는 독일의 전기차 전문잡지로 장거리 주행 테스트를 통해 시중에서 판매 중인 전기차의 다양한 주행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아이오닉 6 운행 평가는 2주간 총 2000㎞를 실제 도로에서 테스트하며 디자인, 실내 공간, 주행 성능, 충전 성능 등을 집중 분석했다.

아이오닉 6는 항속 거리, 충전 속도, 주행 성능, 승차감, 품질, 편의 사양 등 총 6가지로 이뤄진 평가항목에서 종합 평점 5점 만점을 받았다.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전비(항속 거리)와 충전 성능은 구매에 결정적인 요소”라면서 “아이오닉 6는 이 두 가지 요소가 뛰어나다”고 말했다.

이 매체는 아이오닉 6의 전비에 대해 “2주에 걸친 테스트 동안 비가 많이 내려 전비에 불리한 환경이었다”면서 “독일 전역의 시내, 국도, 고속도로 등 다양한 도로조건에서 고속, 추월 등 전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가혹 조건으로 운행을 했음에도 평균 전비 20kWh/100km(국내 전력소비효율 측정 단위 환산 시 약 5km/kWh)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또 “회생제동 기능이 자주 작동하는 국도와 시내에서는 전비가 15.8km/100kWh(국내 전력소비효율 측정 단위 환산시 약 6.3km/kWh)에 달했을 만큼 경제적인 차”라고 덧붙였다.

800V 고전압 시스템, 충전소 안내 기능이 포함된 내비게이션이 탑재된 아이오닉 6의 충전 편의성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아이오닉 6는 800V 고전압 시스템을 탑재해 가정용 월박스로 완속 충전 시 10~100%까지 7시간가량 걸렸고, 350kW 초고속 충전소에서 27%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13분이 걸리는 등 타 전기차 대비 충전 속도가 빨랐다”고 전했다.

또 지정된 목적지까지 남은 전력량이 충분하지 않으면 경고와 함께 현재 충전 가능한 인근 충전소를 안내해주는 등 편의성도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일렉트릭 드라이브는 아이오닉 6의 디자인에 대해 “간결하면서 감각적인 유선형 디자인은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전면, 후면, 측면의 모든 디자인 요소들과 함께 공력 성능을 최대로 높여 세계 최고 수준의 전비를 끌어내는 데 기여하고 있다”며 “쿠페형 디자인을 채택했음에도 긴 휠베이스로 넉넉한 공간성을 확보했으며 인체공학적인 설계로 조작 편의성이 극대화됐다”고 밝혔다.

주행 성능에 대해서는 “코너링은 역동적이고 민첩하지만 평지에서는 부드러운 주행감과 매끈한 주행 감각으로 운전자가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 차”라고 평가했다.


Today`s HOT
주식인 양파 선별하는 인도 농부들 치솟는 아이슬란드 용암 분수 이스라엘 규탄하는 멕시코 시위대 살인적 더위의 인도
현충일에 참배하는 방문객들 남아공 총선 시작
산사태 현장 수색하는 파푸아뉴기니 주민들 의회개혁법 통과 항의하는 대만 여당 지지자들
영~차! 울색 레이스 라파 떠나는 팔레스타인 주민들 미국 농장에 설치된 태양전지판 abcd, 스펠링 비 대회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