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왜 인도를 찾았을까

권재현 기자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과 경영진이 지난 23일(현지시간) 현대차 인도권역본부에서 타운홀 미팅을 마친 후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과 경영진이 지난 23일(현지시간) 현대차 인도권역본부에서 타운홀 미팅을 마친 후 직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세계 5위의 경제 대국이자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한 인도를 찾았다. 지난해 8월에 이은 8개월 만의 인도 방문이다. 미래 성장 가능성을 점검하는 차원에서 세계 최다 인구를 보유한 인도 시장의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한 행보로 보인다.

2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23일(현지시간) 인도 하리아나주 구르가온에 있는 인도권역본부 델리 신사옥에서 현대차·기아 업무보고를 받고 양사 인도권역 임직원들과 중장기 전략을 논의했다. 이어 인도 현지 직원들과 타운홀 미팅을 갖고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의 인도 100만대 양산 체제 구축, 전동화 본격 추진 등을 앞두고 현지 직원들과 수평적이고 열린 소통을 통해 비전을 공유하고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만남이었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이 제안한 타운홀 미팅에는 장재훈 현대차 사장, 김언수 인도아중동대권역 부사장 등 경영진과 현대차 인도권역본부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했다고 한다. 정 회장이 해외에서 직원들과 타운홀 미팅을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23일(현지시간) 현대차 인도권역본부 델리 신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이 끝난 후 인도권역 직원들의 ‘셀피’ 요청에 응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23일(현지시간) 현대차 인도권역본부 델리 신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이 끝난 후 인도권역 직원들의 ‘셀피’ 요청에 응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인도는 떠오르는 시장이다. 지난해 자동차 시장 규모가 500만대로 중국, 미국에 이어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승용차 시장은 410만대 규모로, 2030년에는 5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1996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28년간 견고한 성장을 이어온 현대차는 인도 시장에서 지난해까지 누적 판매 824만대를 기록했다. 기아도 2019년 첫 판매 이후 단기간에 연간 20만대 이상을 판매하는 등 주요 제조사로 떠올랐다.

올해 1∼3월 현대차·기아의 합산 판매량은 22만6000대로, 전년 동기(22만2000대)보다 1.5% 증가했다. 일본 스즈키와 인도 국영 기업 마루티가 설립한 합작사 마루티 스즈키(47만9791대)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를 달리고 있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보다 3.9% 증가한 89만200대를 올해 판매 목표로 잡고 있다. 나아가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인도를 글로벌 수출 허브로 육성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우선 현지 생산 능력을 확충하기로 했다. 인도는 지난해 완성차 전체 해외 생산분 중 가장 많은 29.5%(108만4878대)를 기록할 정도로 이미 현대차그룹의 최대 해외 생산기지이기도 하다. 현대차는 인도 마하라슈트라주 푸네에서 연산 20만대 이상 규모의 신공장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기아도 올해 상반기 현지 생산 능력을 43만1000대로 확대한다. 내년 하반기 푸네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차는 첸나이 공장과 함께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기아까지 합하면 현대차그룹은 인도에서 연간 약 150만대를 생산할 수 있게 된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왜 인도를 찾았을까

현대차는 전기차를 앞세워 인도 시장 점유율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올해 말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양산을 시작으로 2030년까지 5개의 전기차 모델을 투입할 예정이다. 2030년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485개까지 확대한다. 기아도 내년부터 현지에 최적화한 소형 전기차를 생산하고 충전 인프라 구축을 병행한다.

최근에는 양사가 인도 배터리 전문 기업인 엑사이드 에너지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도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생산 배터리를 탑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전기차 원가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현지화해 가성비가 중요한 인도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날 현대차가 발표한 올해 1분기 실적도 인도 시장 전망을 밝게 한다. 현대차는 1분기에 SUV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등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인 40조658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2022년 4분기 이후 6개 분기 연속 3조원 이상의 분기 영업이익(3조5574억)을 달성했다. 영업이익률은 8.7%, 당기순이익은 3조3760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지만,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 판매 성장세에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이 지난 23일(현지시간) 현대차 인도권역본부 델리 신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인도권역 현지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이 지난 23일(현지시간) 현대차 인도권역본부 델리 신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인도권역 현지 직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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