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와 연락이 안돼요" 머지포인트 환불 상담 폭증

김은성 기자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의 집단소송 대리인단이 지난 17일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머지포인트 피해자들의 집단소송 대리인단이 지난 17일 손해배상 청구 소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환불대란을 일으킨 머지포인트 사태에 대한 소비자 상담이 1만6000건을 넘어섰다.

24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상담센터에 머지포인트 관련 상담이 1만6188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전체 상담 건수(6만6735건)의 24%에 달하는 수준이다.

소비자들은 주로 머지포인트 결제 대금을 즉시 환불받는 방법을 묻거나, 운영사 머지플러스와 연락이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고 소비자원은 전했다.머지플러스는 ‘무제한 20% 할인’을 내세우며 선불 충전금인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가 지난달 11일 포인트 판매를 중단하고 사용처를 축소한다고 기습 발표했다.

그 후 ‘먹튀’ 논란이 일면서 이용자들의 환불 요구가 빗발쳤고 경찰은 수사에 착수했다. 지난 17일 머지포인트 이용자 150여명은 머지플러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냈다.

8월 전체 상담을 품목별로 보면 모바일 상품권 등 신유형 상품권이 1만4378건으로 가장 많았다. 그 외 유사투자자문(2955건)과 이동전화서비스(1774건) 등이 뒤를 이었다. 머지포인트 관련 상담은 대다수가 신유형 상품권으로 분류됐다. 나머지는 유사투자자문과 일반 상품권 등에 포함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신유형 상품권 상담은 대다수가 머지포인트 관련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7월 대비 상담 건수 증가율에서도 신유형 상품권(6465.3%), 일반 상품권(208.0%), 예식서비스‘(42.9%) 순으로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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