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서울~화성, 경인선 서울~인천에 지하터널 건설

송진식 기자

경부선 화성~서울 구간, 수도권제1순환선 퇴계원~판교 구간 등 정체가 극심한 일부 고속도로 구간에 지하도로가 건립된다. 강원 영월~삼척, 전북 무주~경북 성주 등을 잇는 새 고속도로 건립이 추진된다.

연휴 기간 중 경부고속도로에 차량이 몰려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연휴 기간 중 경부고속도로에 차량이 몰려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경향신문 자료사진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담은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고 28일 밝혔다.

2차 계획은 지역균형 발전, 교통혼잡 완화, 물류산업 지원, 남북협력 대비 등 4대 추진과제 중심으로 사업을 선정했다. 심의를 통해 고속도로 신설 19건, 확장 18건 등 총 37건(투자규모 55조원)의 사업이 포함됐다.

교통 정체가 극심한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 지하터널을 뚫어 도로를 추가 건설키로 했다. 대상은 경부고속도로 서울(양재IC 이남부터)~화성 구간, 수도권 제1순환선 퇴계원~판교 구간, 경인선 인천~서울 구간 등 세 곳이다. 지하도로 건설로 도로용량에 여유가 생기는 기존 지상도로에는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해 고속도로의 대중교통서비스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화성 구간 지하화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경부고속도로 서울~화성 구간 지하화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남북 방향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속도로가 부족한 동서 방향 도로 확충을 위해 영월∼삼척(91.0㎞), 무주∼성주(68.4㎞), 경북 성주∼대구(18.3㎞) 구간에 고속도로를 새로 건립키로 했다. 새 고속도로가 완성되면 영월·단양에서 삼척·동해시까지 20분 이상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경부·중부·중부내륙선에서 무주·성주·대구 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가 60% 이상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충청지역에 위치한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사이에는 영동∼진천 구간(75.2㎞) 고속도로가 신설된다. 완도∼강진(37.5㎞), 오창∼괴산(51.8㎞), 구미∼군위(24.9㎞), 거제∼통영(30.5㎞) 구간의 고속도로 신설도 사업계획에 포함됐다.

국토부는 “사업을 통해 통행시간 단축 등에 따른 약 53조8000억원의 편익효과 및 생산유발효과 등 약 97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약 34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된다”며 “사업이 완료되면 지역 간 평균 이동시간이 약 6% 단축되고, 30분대에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한 전국 국토면적의 비율이 현 74.3%에서 84.5%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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